Slidesahre.net – 개인의 문서를 공유하고, 평가하는 사이트

개인의 지식을 공유하는 가장 좋은 플랫폼은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한국 내에서는 네이버의 지식검색이나 특정 관심 주제에 대하여, 자료를 공유하는 카페를 생각할 수 있다.  더불어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사용자의 협업으로 거대한  지식을 축적하는 오픈지식의 위키피디아도 하나의 지식을 공유하는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위키피디어
그러나, 네이버의 지식인을 통하여, 습득할 수 있는 지식은 가벼운 주제나 문제해결형의 지식이며, 위키피디어를 통하여 공유되는 지식은 확장성이 있으나, 사전적이다. 특정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하여, 공유되는 지식은 상호간의 지식이 공유되기 보다는 소수의 사용자와 추종자 혹은 정보 탐색자로 구성(물론, 주제에 따라서는 비교적 활성화 되어 있는 커뮤니티도 다수 존재) 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사이트는 문서를 플래시화하여, 자료를 공유하는 사이트이다.  해당 사이트 역시 참여와 공유라는 Web 2.0 을 대표할 수 있는 사이트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해당 사이트가 공유하고 있는 정보는 플리커의 사진이나,유튜브의 동영상과는 다른 주제와 컨텐츠이다.

http://www.slideshare.net/ 은 문서를 공유하나, 그 문서의 원본을 공유하는 것이 아니라, 플래시화된 슬라이드를 공유하는 사이트이다. 이러한 경우에는 원본저작권이라는 이슈를 피해갈 수 있을지는 모르나, 사용자가 직접 작성하고 등록한 자료라면, 자신의 원본 파일을 보호할 수 있다는 점은 장점이 될 수 있을 듯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의 자료는 본인이 작성한 자료를 개인의 블로그로 펌업한 자료이다.



* 구매전환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웹사이트 구축




해당 사이트에서 한글로 마케팅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현재 99개의 슬라이드가 나타난다. 그러나, 영문을 선택하여, Marketing 을 검색하면, 19,791 건의 양질의 슬라이드가 검색된다. 아직 한글 사용자가 적은 것 같으나, 해당 플랫폼은 나름대로 유용성이 높은 형태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