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글 보관함: Market Trends

Slidesahre.net – 개인의 문서를 공유하고, 평가하는 사이트

개인의 지식을 공유하는 가장 좋은 플랫폼은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한국 내에서는 네이버의 지식검색이나 특정 관심 주제에 대하여, 자료를 공유하는 카페를 생각할 수 있다.  더불어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사용자의 협업으로 거대한  지식을 축적하는 오픈지식의 위키피디아도 하나의 지식을 공유하는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위키피디어
그러나, 네이버의 지식인을 통하여, 습득할 수 있는 지식은 가벼운 주제나 문제해결형의 지식이며, 위키피디어를 통하여 공유되는 지식은 확장성이 있으나, 사전적이다. 특정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하여, 공유되는 지식은 상호간의 지식이 공유되기 보다는 소수의 사용자와 추종자 혹은 정보 탐색자로 구성(물론, 주제에 따라서는 비교적 활성화 되어 있는 커뮤니티도 다수 존재) 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사이트는 문서를 플래시화하여, 자료를 공유하는 사이트이다.  해당 사이트 역시 참여와 공유라는 Web 2.0 을 대표할 수 있는 사이트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해당 사이트가 공유하고 있는 정보는 플리커의 사진이나,유튜브의 동영상과는 다른 주제와 컨텐츠이다.

http://www.slideshare.net/ 은 문서를 공유하나, 그 문서의 원본을 공유하는 것이 아니라, 플래시화된 슬라이드를 공유하는 사이트이다. 이러한 경우에는 원본저작권이라는 이슈를 피해갈 수 있을지는 모르나, 사용자가 직접 작성하고 등록한 자료라면, 자신의 원본 파일을 보호할 수 있다는 점은 장점이 될 수 있을 듯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의 자료는 본인이 작성한 자료를 개인의 블로그로 펌업한 자료이다.



* 구매전환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웹사이트 구축




해당 사이트에서 한글로 마케팅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현재 99개의 슬라이드가 나타난다. 그러나, 영문을 선택하여, Marketing 을 검색하면, 19,791 건의 양질의 슬라이드가 검색된다. 아직 한글 사용자가 적은 것 같으나, 해당 플랫폼은 나름대로 유용성이 높은 형태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노트북PC 배터리 오래 쓰는 ‘6가지 비법’










  • 날짜 : 2008. 05. 15
  • 기획 제작 : 지디넷 편집국
  • 재생 시간 : 00:03:27
노트북 배터리는 우리가 원하는 만큼 견뎌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번 ‘인사이더스 시크릿’에선 배터리의 수명을 늘릴 수 있는 6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Flash] http://dory.mncast.com/mncHMovie.swf?movieID=10042747720080514150707&skinNum=1




에델만 블로그 백서 두번째..

그동안 에델만의 사이트를 별로 방문하지 못하였는데, 좋은 자료들이 추가적으로 업데이트 되었네요!
이전에 소개한 내용에 이어서, 추가적으로 정보를 업데이트 합니다.

에델만 블로그 백서 IV. A Corporate Guide to the Global Blogosphere


에델만의 4번째 블로그 백서의 한국판이 발간되었습니다. 본 백서는 전세계 주요 국가 총 10개국을 대상으로 국가별 블로그 활용 현황과 트렌드를 조사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블로고스피어의 성장이 기업 커뮤니케이션에 주는 다각적인 시사점을 제시합니다. 이와 함께, 한국 블로고스피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이번 블로그 백서에는 한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블로거로 선정된 바 있는 세계일보 서명덕 기자의 추천글을 실었습니다.

http://www.edelman.co.kr/web/insight/news/upload/edelman_blogosphere_guide_2007.pdf


에델만 옴니버스 블로그 조사연구: 한국 관련 조사결과


에델만의 자회사인 조사연구 전문기관 스트래티지원(StrategyOne)은 지난 2006년 11월 한국을 포함한 전세계 주요 국가를 대상으로 블로그 활용 현황을 조사한 바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1,000명을 대상으로 블로그의 활용 현황 및 영향력에  대해 조사가 실시됐으며, 본 자료는 한국 관련 주요 조사결과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http://www.edelman.co.kr/web/insight/news/upload/edelman_omnibus_blog_korea.pdf


2007 한국 블로그 성향조사

에델만 코리아 (www.edelman.co.kr, 사장 김원규)는 현재 블로그 및 미니홈피를 운영하고 있는 국내 블로거 34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2007 한국 블로거 성향 조사’ 리포트를 발간했습니다. 관련 조사는 블로그를 통한 기업/제품 홍보 및 커뮤니케이션 접근 방안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국과학기술원(KAIST) 바이오 및 뇌공학과 정재승 교수팀과 공동으로 실시한 것입니다.
 
http://www.edelman.co.kr/web/insight/leadership/upload/2007_PR_Study_of_Korean_Bloggers_Kor.pdf


관련자료 외에도 유용한 PR, Communication 자료가 있으니 방문하셔서 자료를 찾아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 에델만 코리아 : http://www.edelman.co.kr/new/index.php
– 에델만 : http://www.edelman.com/

지능형(?) 에이전트를 통한 검색결과 서비스 제공

우연히, 검색을 하다가 재미있는 사이트를 발견하여 공유하여 드립니다.


http://www.msdewey.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는 검색도 귀로 듣는 검색이랄까요?


검색결과에 에이전트를 도입하여, 검색된 내용이나 정보를 소개하기도 하고,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베스트 오브 듀이를 클릭하면, 특정 키워드에 대한 유창한 설명이 나오네요!아이디어는 재미있네요. 단지 에이전트의 역할이 다소 한정적이네요!!


좀더 똑똑하게 학습 시킬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LG KS-20 유럽판 패키지

LG전자가 11월 5일 유럽시장에 KS-20을 출시했다는 기사를 듣고, 여기저기 검색을 하다가 아래의 패키지 화면을 발견하게 되었다. 한국 내 시장에는 과연 언제나 론치할 것인지?

아래의 이미지 자료는 http://phonearena.com/ (한국의 Todaysppc, Cetizen 쯤 될까?) 참고한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패키지는 역시 블랙 패키지로 심플하게 나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더불어 저 외국분의 손이 크다고 하더라도 스마트한 사이즈!

사용자 삽입 이미지한국에서도 출시되었죠?  LG Viewty 폰과 크기를 비교한 것입니다. 조금 길이가 짧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두께를 비교하여 살펴본 것입니다. 얼핏봐서는 큰 차이를 못느끼겠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UI 는 아이콘 등이 상당히 깔끔해졌다는 느낌입니다.

위의 사진을 등록하신 분이 곧 리뷰를 올린다고 하니, 기다려볼 생각입니다.

http://phonearena.com/htmls/Hands-on-with-LG-KS20-article-a_2256.html

네이버의 새로운 검색 UI


네이버가 11월 8일 저녁 이후로 UI를 변경하였습니다.
간간히 전해 들었던 이야기들로 인하여, 기능적인 부문의 획기적인 변화가 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그러한 부문들은 눈에 띄지 않아서 다소 의아했습니다. 기대가 컸는데 비해서 실망의 물결이…


혹시나, 테스트 화면에 제가 걸린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다른 컴퓨터에서도 마찬가지인 것으로 보아 바뀐 것이 확실한 것 같군요.


기존의 화면을 가지고 계시지 않은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주요 항목들을 체크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상단 헤드 부문을 살펴보면,


1. 상단 헤드


“지식검색” 을 강조하던 네이버로서 예상외로 해당 네이밍이 사라졌습니다. 어느 정도 시장에 충분히 세뇌가 되었기
 때문일까요?


   – 장점 : 상단 검색창이 시원해졌습니다. 네이버의 녹색이 로고와 탭에서 더 볼륨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 이슈 : “지식검색” 제거는 의외였습니다.


2. 검색 탭 부문


사라졌던 사이트 탭이 분리가 되어 노출되었습니다. 블로그와 카페도 분리되었습니다.
부족한 부문은 탭 더보기 UI 로 아웃링크 탭들 및 기타 탭들이 포지션되었습니다.
순서에서도 부분적인 변경이 보입니다.


3. 김사랑에 대한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메시지가 삭제되었습니다. 그리고 검색어 저장부문도 상단에서 배제되었습니다.


   – 장점 : 검색결과가 상단 12px 정도 부스팅 되었습니다.
   – 이슈 : 검색어 저장 부문은 Usage가 많이 떨어졌나 봅니다. 해당 기능을 Footer 배치로 변경되었습니다.


4. 음악모듈


Max 3 에서 Max 5로 리스팅에서 변화가 있었습니다.


5. 사이트 모듈


카테고리와 사이트 모듈이 통합되어 UI가 구성되었습니다.


6. 지식인 모듈


스니펫이 없을 경우 노출 개수가 최대 7개로 늘어났습니다. 더불어 카테고리 부문이 제거되었습니다.
색상 부문은 기존의 검은색에서 파란색 텍스트 링크로 변경되었습니다.


7. 책모듈


기존의 타이틀+저자,출판사+설명 2줄의 4라인에서, 설명을 한줄 더 확장했습니다. 이에 따라 도서의 이미지가
확장되었습니다.


8. Footer


검색어 저장 기능이 하단에 배치되었습니다. 검색창이 역시 시원해졌습니다.


9. etc


 – 모듈의 타이틀 크기나 폰트컬러, 링크 컬러 부분에 있어서 큰 변화는 보이지 않습니다.
 – 모듈간의 줄간격, 리스팅간의 줄간격들에서도 큰 변화는 보이지 않습니다.
 – 한가지 차이가 있는 것은 알록달록의 색상들이 많이 진정되어진 것 같습니다. 아이콘에서의 색상   부문도 간소화되었으며,
   불필요한 아이콘도 배제되어 진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은 새로운 검색 UI 테스트중?

오늘 우연히 구글의 검색을 사용하다가 아래와 같은 검색 UI를 보게되었습니다.


기존에, 웹문서에 검색결과 상단이나 중간에 이미지검색이나 뉴스검색결과를 레버리징 하는 형태에서


구글검색이 제공하는 버티컬 검색의 탭을 East로 이동하여, 노출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Mash 와 비교하여, East의 다른 점은 데이터를 같이 불러온다는 것과


키워드에 따라서, 버티컬 검색결과의 Coverage Control 이 되고 있으며,


인물 같은 경우 이미지 검색결과를 부스팅하고 있네요!


 


그다지 특별하지도, 재미도 별로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 검색 UI

LG KS-20

최근 제가 소지하고 있는 PDA폰이 상태가 많이 안좋아진지라, 새로운 기종을 찾고 있는 중입니다.
그래서 최근 살펴보고 있는 기종이 있으니, 그것은  BM-500, SPH-M4650, SCH-M620 의 3가지였습니다.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위의 3가지 제품이 모두 조금씩의 아쉬운 점을 가지고 있어서, PDA의 기능에 좀더 포커싱 하여 보던 제품이 바로  LG-KC1 이었습니다. 역시 Marvell Monahans 806 MHz 에 빛나는 CPU로 인하여, 이 제품을 벼르고 있던 중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LG-KC1
그러나 계속 정보를 수집하던 중, 이 제품을 알게 되었습니다. 국내에는 언제 출시될지도 모르고, 스펙이 어떻게 달라질지도 모르지만, KC1을 지르려던것을 멈추게 한 새로운 스마트폰을 바로 LG-KS20 이었습니다.

얼마나 아름다운 Spec.  이며, 디자인입니까?  결국 다른 스마트폰을 못지르게 되었습니다. ㅠ.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Todaysppc 에서 가져온 관련기사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LG전자가 510만화소 카메라폰 ‘뷰티(Viewty)’에 이어, 전면 터치 스크린 방식의 고성능 스마트폰을 선보이며 하이엔드급 휴대폰 시장을 본격 공략한다.

LG전자(대표:南鏞/www.lge.com)는 오는 31일 독일 베를린에서 개막하는 유럽 최대 가전정보통신전시회인 ‘IFA 2007’에서 전면 터치스크린을 적용한 3세대(3G) 스마트폰(모델명:LG-KS20)을 공개한다.

이 제품은 인터넷과 각종 멀티미디어 기능을 7.1센티미터(2.8인치) 대형 터치스크린 화면을 통해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풀 브라우징(Full Browsing)’ 기능을 적용해 인터넷을 PC와 같이 한 화면에 볼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손 안의 PC’라 할 수 있는 첨단 기능에다 12.8 mm의 슬림한 두께에 단순미를 강조한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더했다.

HSDPA(고속하향패킷접속) 이동통신망은 물론, 무선랜을 통해서도 3.6Mbps 속도로 음악, 비디오, 윈도우 라이브 컨텐츠 등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빠른 속도로 내려 받을 수 있다.

또한, 이메일을 휴대폰에서 받아볼 수 있는 푸쉬 이메일 서비스를 지원하며,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 다양한 문서 작성 프로그램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통합성과 보안 기능이 강화된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 모바일 6.0’ 운영체제를 적용해 안정성이 높으며 멀티미디어 환경이 뛰어나다.

이 밖에도 200만 화소 카메라, 영상통화, MP3 플레이어, 필기체 인식 기능, 블루투스 2.0 등 첨단 기능을 두루 갖췄다.

LG전자는 ‘전면 터치스크린 스마트폰’을 오는 4분기 유럽 시장에 첫 출시할 계획이다.

LG전자 안승권(安承權) MC사업본부장은 “모바일 인터넷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빠른 속도와 대형 화면”이라며 “LG전자는 앞선 모바일 인터넷 기술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이 원하는 차별화된 기능을 보유한 제품을 선보여 차세대 휴대폰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장조사기관 가트너는 2007년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이 1억 2천만대에서 2010년에는 4억 5천만대로 증가해 전체 휴대폰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1%에서 31%로 급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LG전자는 이번 IFA 전시회에 전세계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샤인, 초콜릿폰 등 블랙라벨 시리즈를 중심으로 총 130여종의 다양한 프리미엄급 휴대폰을 선보인다.

-투데이스피피시 뉴스

흔들리는 ‘Google 검색’의 아성

세계 최고 검색 엔진의 자리를 고수하고 있는 Google의 위세가 예전만 못한 징후가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다양한 사용자에게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Google 전략에 따라 신규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추가되는 과정에서 품질 관리가 이뤄지지 않는 서비스가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그동안의 Google에 대한 신뢰를 훼손하고 있다. 특히 블로그 검색 및 사진 및 비디오 등 멀티미디어 검색에서 Google은 경쟁사에 미치지 못하다는 사용자들의 불만이 늘고 있다.

이로 인해 2002년 이후 1위를 고수하고 있던 미국 소비자 만족도 조사(ACSI)에서는 경쟁사인 Yahoo에 역전당하며 2위로 내려앉았다. 더욱이 Google의 사용자 만족도는 2년 연속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Google이 어려움에 처한 사이 Yahoo, MS, Ask,com 등 경쟁사는 서비스 품질 제고 및 검색 화면개편 등으로 반전을 모색하고 있다.

미국 검색 시장에서 5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는 구글의 현재 문제점에 대한 리포트 자료입니다. 새삼 느끼는 것이지만, 시장의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Quality 를 저해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품질관리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출처: 한국소프트웨어 진흥원
게시물 URL : http://www.software.or.kr/ICSFiles/afieldfile/2007/09/10/Google.pdf

IA Heuristics for Search Systems

Another day, another project, another set of IA heuristics. A client asked me to kick the tires of their search system, so I decided to expand on the search aspects of the information architecture heuristics that we came up with a couple weeks back.


This time, I tried to align and categorize these guidelines with some common steps users take when searching a site. This semi-sequence goes like this:


  1. Locating search: Where is it?
  2. Scoping search: What will be searched?
  3. Query entry: How can I search it?
  4. Retrieval results: What did I find?
  5. Query refinement: How can I search some more?
  6. Interaction with other IA components: Can I switch to browsing when search isn’t doing the trick?
  7. Finishing search: What can I do now that I’ve done searching?

It might go without saying that these search heuristics are really geared to semi-structured text, not data; looking for ideas and concepts is a different undertaking than hunting for facts and figures (more on why they’re different). Although there is definitely overlap, I’d love to see some references to data retrieval heuristics; if you know of any, or want to create your own set, please link to it in a comment below.


OK, without further ado…


Locating Search


  1. Is the search interface located where you’d expect it to be? (Top of the page, and/or with other site-wide navigation options.)
  2. Is the search interface always in that location? (It’s always available, and always in the same place.)
  3. Does the search interface behave consistently?

Scoping Search


  1. Does it communicate what content is being searched?
  2. Does it search what it should? (Users often assume that search covers all of an organization’s content.)
  3. Does it support search zones when appropriate? (Users may want the ability to search a specialized subset of content, such as products or a staff directory.)
  4. Does the interface make it easy to select search zone options? (Long pull-down menus and overwhelming arrays of checkboxes are both quite common.)
  5. Is contextual help with search zones available?

Query Entry


  1. Is it obvious where in the search interface to enter a query? (Multiple search boxes can be confusing.)
  2. Is it easy to enter a query? (Users can simply enter terms; more complex queries are addressed by showing examples or by allowing users to enter complex queries in syntaxes that may be familiar to them.)
  3. Is the search box long enough to handle common query lengths? (Search log analysis can tell you how long most queries are.)
  4. Are query builders used effectively (For example, spell-checking, stemming, concept searching, and thesaural searching; good choice of which builders are hidden, visible.)
  5. Are syntaxes available that are appropriate for this site’s users? (Certain groups of users may prefer to use wildcards, Boolean operators, proximity operators, etc.)
  6. Are stopwords–semantically poor search terms (e.g., “the,” “a,” “her”)–automatically removed from queries?
  7. Is it obvious how to submit a query for processing? (The “search” or “submit” button is easy to find and is labeled clearly.)
  8. Is contextual help with query entry available?

Retrieval Results


  1. Is it clear what the query just entered was? (Most search engines can repeat the original query.)
  2. Is it clear what was searched? (Especially important if your site employs search zones.)
  3. Is it clear how many results were retrieved?
  4. Can the number of results per page be configured by the user?
  5. If search zones or federated search is employed, is it clear which zones results came from?
  6. Are useful results available at the top of the list? (Wouldn’t that be nice? Hard to test though.)
  7. Do the most common queries produce useful results? (You can tell common queries from search log analysis; Best Bets are a great way to ensure useful results for those common queries.)
  8. Are useful components displayed per result that help users select a relevant result? (These should help users understand enough about a result to distinguish it from others; known-item searches may benefit from displaying different and fewer components than open-ended searches.)
  9. Are results listed in a useful way? (Sorting options might be quite helpful; listing each result’s relevance score might be confusing.)
  10. Are the results grouped in a useful way? (Usually results aren’t grouped at all, but clustered results are becoming more and more common.)
  11. Are categories for browsing displayed? (Yahoo is a great example of this practice.)
  12. Are duplicate results removed? (Especially an issue with federated search.)
  13. Is one result shown per document? (Often a document has been broken into separate files for display purposes; this floods result lists with duplicate results.)
  14. Is contextual help available to help users understand how their results were determined?

Query Refinement


  1. Is there a more powerful search interface available to help users refine their searches? (Often known as “Advanced Search,” but my plea: use “Refine Search” or “Revise Search”.)
  2. Does this interface display the original search and make it easy to edit?
  3. If a user chooses to narrow search results, are there easy and logical ways to do that? (The logical way to narrow may mean re-executing the query against only certain types of documents–“just technical specs please”), or searching within the current group of results; if so, is this easy to do?)
  4. If a user chooses to expand search results, are there easy and logical ways to do that?
  5. Is contextual help available to help users understand how to refine their query?

Interaction with Other IA Components


  1. Is a search interface available when and where other IA components fail? (For example, allow users switch to search when they’re about to give up on browsing.)
  2. Does the search system take advantage of document tagging (i.e., metadata) to improve the relevance of results?
  3. Does the search system take advantage of document tagging to improve the display of results? (Metadata can be used to display clustered results.)

Finishing Search


  1. Can the user easily leave search and start browsing for relevant content?
  2. Can a group of results be saved? (A group might be all of the results retrieved, or a subset that the user has selected.)
  3. Can a group of results be emailed?
  4. Can a query be saved for future use?
  5. Can a saved query be designed to be executed on a regular basis? (This is useful for keeping up with dynamic content, like news.)
  6. Is contextual help available to help users understand what they can do with the results they’ve retrieved?

Naturally, I’d love your comments/additions/deletions/etc.; I’m sure I’ve left out some obvious ones. Would you use a different set of categories than the sequential ones I’ve used here?

윗 글의 저자 사이트 : http://louisrosenfel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