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vid Vice·Mark Malseed 의 “The Google Story” 에서

David Vice·Mark Malseed 의 “The Google Story” 에서

오늘날 구글이 Disney와 General Motors 두 회사를 합친 것보다도 더 높은 시장가치를 자랑하는 것을 감안할 때 이 회사의 두 설립자인 세르게이 브린(Sergey Brin)과 래리 페이지(Larry Page)가 원래는 세상을 변화시키겠다는 야심을 전혀 갖고 있지 않았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1998년 회사 설립 당시 동사는 이렇다 할 사업계획이나 전략 같은 것을 갖고 있지도 않았다. 그저 브린과 페이지는 똑똑한 직원들을 모아놓고 재미있는 일에 몰두할 수 있는 직장을 만든다는 생각만 했던 것이다.
 
세르게이 브린은 1973년 8월 21일 러시아의 모스크바에서 태어났다. 여섯 살 때 그의 부모는 반유태주의를 피해서 미국으로 이민을 왔다. 세르게이의 부모는 둘 다 전문직을 갖고 있었다. 그의 모친은 현재 NASA의 Goddard Space Flight Center에서 과학자로 일하고 있으며 부친은 University of Maryland에서 수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런 때문이었는지 브린 집안에서는 교육을 강조하는 분위기가 자연스럽게 자리잡고 있었다. 세르게이는 19살 때 University of Maryland를 졸업하면서 수학과 컴퓨터 사이언스 분야에서 우등상을 받았다. 그런 다음 그는 National Science Foundation에서 수여하는 장학금을 받고 Stanford University 박사과정에 입학했다.
 
래리 페이지는 1973년 3월 26일 미시건에서 탄생했다. 그의 부친인 칼 페이지는 University of Michigan에서 최초로 배출한 컴퓨터 사이언스 졸업생으로서 래리가 크면서 자연스럽게 컴퓨터를 익히는 환경을 제공했다. 그의 모친은 컴퓨터 분야 석사학위를 갖고 데이터베이스 분야 컨설턴트 일을 하고 있었다. 양친은 래리가 8살 때 이혼을 했지만 두 사람 모두 Michigan State University에서 강의를 했었다. 래리는 1995년 컴퓨터 엔지니어링 전공으로 University of Michigan에서 학사학위를 받고 같은 해에 Stanford University 박사과정 입학허가를 받았다.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이 맨 처음 만났던 것은 1995년 당시 세르게이가 Stanford에서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을 하던 장소에서였다. 두 사람은 모두 어떠한 주제에 대해서든 논쟁을 벌이길 좋아했기 때문에 즉시 친해질 수 있었다. 페이지와 브린은 상대방을 못마땅하게 생각했지만 적어도 지적으로는 맞상대가 될만한 적수라고 간주했었다. 얼마 가지 않아 이들은 무슨 주제에 대해서든 말로 맞불기 시작했다. 세르게이는 목소리가 크고 외향적이었던 반면 래리는 좀더 조용하고 내성적이었다. 그러나 두 사람 간의 논쟁은 그 후 지금까지 내려오는 깊은 우정의 토대가 됐다.
 
페이지와 브린은 모두 교수 아들이었던 까닭에 자신들도 학계에 머물 것이라는데 대해 당연하게 받아들였었다. 브린의 지도교수인 Motwani 교수는 박사학위 논문 토픽으로 수많은 데이터 중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내는 것에 대해 써보라고 그에게 제안했다. 1990년대 중반 당시 전혀 정리가 되지 못한 인터넷에서 제대로 된 정보를 찾아낸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이 시기의 검색엔진은 WebCrawler나 Lycos, Magellan, Infoseek, Excite, HotBot 등으로 대표됐다.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낸다는 필요에 부응하여 또 다른 두 명의 Stanford 졸업생인 Jerry Yang과 David Filo는 수작업으로 일일이 검색어를 정리하여 알파벳 순서로 디렉토리를 만들기 시작했으며, 이는 나중에 가서 Yahoo!의 모태가 됐다. Motwani 교수는 브린에게 검색을 하는데 이것말고도 더 나은 방법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페이지는 AltaVista 검색엔진을 사용해보면서 검색결과에 더해 나타나는 정보의 하나인 링크에 주목하여 이로부터 얼마나 많은 정보가 얻어질 수 있는가를 연구하기 시작했다. 그는 월드와이드웹을 자신의 데스크톱 컴퓨터에 모두 다운로드 하겠다는 야심적인 마음을 먹었다. 그는 스파이더라는 이름의 자동 소프트웨어를 통해 모든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각 웹 페이지에서 컨텐츠를 다운로드 하도록 했다. 쉽게 예상할 수 있었던 것처럼 그런 계획은 원래 목표에 가깝게 가지 못했다. 그럼에도 그의 프로젝트는 여전히 가능성이 있는 듯이 보였다. 브린과 지도교수 Motwani는 그런 식으로 모든 링크를 찾아보는 식의 접근법이야말로 보다 나은 웹 리서치를 하는 지름길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페이지는 한 가지 이론을 만들어냈다. 학술논문에서 항상 다른 논문을 인용을 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모든 링크가 다 각기 다른 가치를 갖고 있다는 아이디어였던 것이다. 페이지는 중요한 웹사이트에 대한 링크가 아무도 찾지 않는 웹사이트 링크에 비해 훨씬 더 가치가 있다는 주장을 내세웠다. 그는 가장 많은 수의 링크를 갖는 웹사이트가 그렇지 못한 사이트보다 더 중요하다는 논리에 따라 일정한 랭킹 시스템을 정립했다. 그는 이런 링크 랭킹 시스템을 자신의 이름을 따서 PageRank라고 명명했다.
 
1997년 초에 브린과 페이지는 이 PageRank 아이디어를 적용하여 박사학위 논문을 공저하기로 합의했다. 이들은 또 BackRub이라는 이름의 초보적인 검색엔진을 만들어내서 웹 페이지와 연결하는 링크를 분석하는데 활용했다. 이런 과정에서 이들은 부지불식간에 인터넷 최초의 랭킹 시스템을 개발해냈고 이는 나중에 가서 정보검색을 할 때 가장 풀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단초가 됐다.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은 이렇게 만들어진 검색엔진에 뭔가 그럴듯한 이름을 붙이고자 했다. 이들은 좋은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데 며칠을 허비하면서 숱하게 많은 이름을 끄집어냈다가 버리곤 하는 과정을 반복했다. 마침내 이들의 친구 중 하나가 방대한 분량의 정보를 검색하여 정리하려고 한다는 의미에서 googolplex(10의 100승)라는 이름이 어떻냐고 제안했다. 이 이름은 괜찮긴 한데 단어를 Googol로 약간 줄이는 것이 낫겠다고 결정이 났다. 그러나 페이지가 이 이름을 컴퓨터에 입력할 때 자판을 잘못 쳐서 Google로 낙착이 되고 만 것이다. 이 단어는 인터넷에서 누구도 사용하고 있지 않았으므로 자신들의 검색엔진 이름을 Google.com으로 등록하게 된 것이다.

구글의 초기 펀딩

1997년 당시까지 페이지와 브린은 Google.com을 그저 박사학위 논문 프로젝트의 일부로만 간주했었다. 이들은 따라서 이 검색엔진을 Stanford University의 학생, 교수나 친구들에게 얼마든지 쓸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머지 않아 Google.com의 인기는 입소문을 통해 급속하게 높아지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Stanford 대학구내의 Office of Technology Licensing에서는 구글 기술을 특허 출원하기로 결정했다.


페이지와 브린은 웹디자이너를 고용할만한 돈이 없었기 때문에 매우 단순한 홈페이지를 만들 수밖에 없었다. 이들의 홈페이지는 검색엔진 이름과 검색어를 입력할 수 있는 박스만 덩그러니 있는 보잘것없는 것이었다. 이런 디자인은 수많은 그래픽과 배너 광고가 어지럽게 널려 있는 기존의 다른 검색엔진과는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이었다.


검색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페이지와 브린은 검색서버에 컴퓨팅파워를 더하는데 전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그러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할 수 없는 형편이었던 까닭에 이들은 컴퓨터를 스스로 조립하여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방법을 썼다. 이들은 또 대학 캠퍼스를 뒤지고 다니면서 창고에 처박혀 있는 주인 없는 컴퓨터를 최대한 활용했다. 대학당국은 서버 파워를 늘려주기 위해 이들에게 1만 달러라는 자금을 대주기도 했다.


이 시점에서 브린과 페이지는 구글에 대해 여전히 별 희망을 걸지 않고 있었다. 이들에 있어 구글은 아직도 학위논문 프로젝트였던 동시에 약간의 상업적 잠재가치가 있는 상품이었다. 이들은 PageRank 기술과 검색엔진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면 어떨까 생각했다. 이들은 AltaVista와 Excite, Yahoo 등 회사의 대표를 만나면서 자신들의 기술을 100만 달러에 사지 않겠느냐고 제의했다. 검색엔진 업체들은 모두 그런 제의를 일언지하에 거절했다. Yahoo의 공동설립자 David Filo는 두 사람에게 박사과정을 잠시 그만두고 검색엔진 상업화 비즈니스에 뛰어드는 것이 어떠냐는 조언을 해줬다. Filo의 조언에도 불구하고 두 사람은 여전히 어떻게 할지 결정을 하지 못했다.


새로운 기술을 갖고 어떻게 해야 할지 망설이는 동안에도 이들은 구글의 기능을 개선하는 데 게으르지 않았다. 1998년 7월에 이들은 각 검색 결과에 대해 짤막한 요약설명을 붙이기 시작했다. 이런 방식을 통해 검색엔진 사용자들은 실제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도 이 사이트에 어떤 정보가 있는지 짐작할 수 있었다. 두 사람은 또 구글 사용자들의 편리를 도모하기 위해 다른 기술들을 개발하는데 밤낮을 가리지 않고 일했다. 결국 페이지와 브린은 구글을 제대로 성장시키려면 학교를 그만두고 펀딩을 받아야 하겠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교수들 가운데 한 사람은 자금지원을 받기 위해선 앤디 벡톨샤임(Andy Bechtolsheim)을 만나봐야 할 것이라고 이들에게 조언을 해줬다. 벡톨샤임은 팔로알토에서 가장 잘 알려진 사업가로서 Sun Microsystems의 공동설립자이자 몇몇 성공적 기업에의 엔젤투자가로도 이름난 인물이었다. 벡톨샤임은 페이지와 브린을 만난 후 이들의 아이디어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이에 더해 두 젊은이가 달랑 파워포인트 자료만을 갖고 온 것이 아니라 실제로 작동이 되는 소프트웨어 제품을 내놓은 것에 대해서도 호감을 가졌다. 벡톨샤임은 솔직하게 두 사람 앞에서 이렇게 얘기했다.


“이건 몇 년 만에 처음으로 보는 정말 그럴듯한 아이디어다. 내가 적극 지원해주겠네.”


페이지와 브린은 이런 뜻밖의 호의에 어떻게 반응을 해야 할지 몰랐다. 벡톨샤임은 당황해 있는 두 사람에게 당장에 수표 한 장을 써줄 테니 이 돈으로 새 컴퓨터를 몇 대 사라고 제의했다. 그런 다음 나중에 만나서 자신이 투자의 대가로 무엇을 요구할지를 구체적으로 얘기해주겠다고 말하는 것이었다. 벡톨샤임은 두 사람에게 회사를 정식으로 등록시켰는지 조차도 묻지 않고 Google Inc.라는 이름으로 10만 달러짜리 수표를 써줬다. 이 금액은 별다른 생각도 없이 그저 당장 머리에 떠오르는 숫자를 써넣은 것이었다고 그는 나중에 털어놓은 바 있다.
페이지와 브린은 이 같은 엄청난 신뢰의 표시에 대해 어쩔 줄 몰라 하며 버거킹에서 점심식사를 하며 투자유치 성공을 축하했다. 페이지는 Google을 정식 회사등록하고 이 이름으로 은행계좌를 틀 때까지 2주 동안이나 이 수표를 자신의 책상서랍 속에 고이 보관해놓았다. 얼마 가지 않아 벡톨샤임이 투자를 하는 곳이라면 어디든 따라 다니던 다른 투자자들도 구글에 투자 의향을 밝혀 두 사람은 어렵잖게 100만 달러에 달하는 초기 펀딩을 얻어낼 수 있었다. 맨 처음 기술을 판매하려던 가격만큼의 돈을 순식간에 조달할 수 있었다는 사실은 두 사람에게 매우 인상적인 것이 아닐 수 없었다.


페이지와 브린이 확실하게 인지하고 있었던 사실은 제대로 된 검색을 할 수 있으려면 알고리즘이 좋아야 할 뿐만 아니라 과거 어떤 검색엔진에서도 써본 적이 없을 정도의 막대한 컴퓨팅파워가 필요하다는 점이었다. 구글의 검색 결과가 좋은 이유는 단순히 링크나 검색어 수만을 감안한 데서 기인한 것이 아니었다. 그런 대신에 구글은 우수한 검색 결과를 내놓기 위해 다른 요인들까지 고려했다. 페이지와 브린은 장래의 성공 비결은 검색 소프트웨어와 방법론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컴퓨팅파워까지 최대한으로 높게 끌어올려야 한다는 사실을 굳게 믿고 있었다.


구글의 성공과 벤쳐캐피탈의 전성시대


1998년 가을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은 Stanford University에 정식으로 휴학계를 내고 자신들의 컴퓨터와 갖가지 장비를 근처에 있는 주택가 차고로 옮겼다. 이들이 이 차고를 사무실로 선택한 이유는 단순히 온수 목욕을 할 수 있는 욕조가 있었기 때문이라 한다. Google Inc.는 1998년 9월 7일자로 공식 등록이 됐고 두 사람은 최초의 직원으로 Stanford 박사과정 학생을 채용했다. 이들은 차고 사무실 임대료로 한 달에 1,700 달러를 냈으나 단 5개월 만에 이 사무실이 너무 작아 다른 곳으로 옮겨야 했다. 두 사람은 팔로알토 다운타운에 자리잡은 2층 사무실을 임대해 사무실로 쓰기 시작했다.


이 시점에서 두 사람이나 초기 투자자들 모두 마찬가지로 구글이 어떻게 돈을 벌 것인지 전혀 감을 잡지 못했다. 이들은 성능이 좋은 검색엔진이라면 어떤 방식으로든 뭔가 가치가 있을 것이라고 막연한 생각을 했을 뿐 구체적인 상업화 전략이라곤 아무 것도 갖고 있지 못했다. 당시 구글은 하루 평균 10만 건의 검색 요청을 처리하고 있었으며, 가능한 한 유능한 인재를 많이 확보하는데 전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페이지와 브린은 가급적이면 많은 지원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끝내주는 기술과 스톡옵션, 공짜 간식 및 음료, 그리고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우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서 인정해주는 기분을 느껴보라’는 구호를 내세웠다.


컴퓨터 전문지인 PC매거진에서 1998년도 100대 웹사이트 및 검색엔진 랭킹에 구글을 포함시킨 직후에 구글은 전보다 훨씬 더 많은 사용자를 끌어들일 수 있었다. 그로부터 몇 달 내에 구글은 하루 50만 건의 검색 요청을 받아들이게 됐다. 그런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구글은 끊임없이 컴퓨팅파워를 업그레이드해야만 했다. 이에 공식 사이트 오픈을 한지 단 8개월 만에 구글은 초기 펀딩 100만 달러를 다 소진해버리고 말았고 회사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선 그보다 훨씬 더 많은 액수의 투자가 필요하다는 판단이 이뤄졌다. 브린과 페이지는 추가 펀딩을 위해서 벤처캐피털 투자가를 접촉을 하되 결코 자신들의 경영권을 희석시키지 않겠노라고 결심했다. 이들은 그래서 기묘한 펀딩 전략을 채택했다.

우선 두 사람은 실리콘밸리에서 가장 잘 알려진 벤처캐피털 회사인 Kleiner Perkins Caufield & Byers와 Sequoia Capital 두 업체에 동시에 접근하기로 했다. 그 이유는 두 투자회사가 동시에 구글에 투자를 하게 함으로써 이들이 서로 경쟁을 하느라 경영권을 어느 한 회사에 빼앗기지 않도록 하려는 것이었다. 그런 생각으로 두 사람은 Kleiner Perkins의 John Doerr와 Sequoia의 Michael Moritz를 만났다. 두 회사는 모두 구글에 투자를 하겠다고 승낙은 했지만 동시 투자는 원치 않는다는 의사를 분명히 했다. 결국 두 사람이 엔젤투자자들을 끌어 모아 두 투자회사에 대한 대안으로 내세우자 투자회사들은 다른 도리 없이 원래의 공동투자 방안에 동의를 하게 됐다. 이들은 각각 1,250만 달러씩을 구글에 투자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두 회사는 펀딩에 일정한 조건을 달긴 했다. 즉 구글이 흑자 비즈니스로 전환할 수 있으려면 업계에서 경험이 많은 전문경영인을 영입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브린과 페이지는 그런 원로 경영인으로부터의 관리감독을 되도록이면 지연시켜야 할 것이라고 속으로 생각하면서도 이 조건에 동의했다.


2,500만 달러에 달하는 증자는 1999년 6월에 공식으로 성사됐다. 이 시점에서 회사는 17명의 직원을 두고 있었다. 그 직후 영입된 18번째 직원은 정신신경과 전문의인 Jim Reese 박사로 구글의 운영책임자를 맡았다. 그가 맡은 주된 책무는 구글의 컴퓨팅파워를 증강시킴으로써 두 공동설립자가 회사를 급속하게 성장시키는데 장애가 없도록 하는 것이었다. 그런 목적으로서 슈퍼컴퓨터에 투자하는 대신에 구글은 또 한 번 싸구려 PC 수백 대를 사들여 이를 네트워크로 한데 연결시키는 방식을 채택했다. 이런 네트워킹 시스템의 장점은 비용절감 측면뿐만 아니라 한 컴퓨터가 고장나면 시스템 전체의 성능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는 일 없이 고장 난 컴퓨터만 대체하면 그만이라는 데 있었다. 다수의 컴퓨터를 여러 곳에 분산 배치시켜놓음으로써 구글은 정전 등의 이유로 한 곳의 데이터센터에 장애가 발생해도 일체의 시스템 운영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할 수 있었다. 1999년 여름 무렵에 구글은 300대의 컴퓨터에서 4천대가 넘는 컴퓨터를 보유하는 회사로 성장할 수 있었다.


이런 인프라 확대가 배후에서 진행되는 상황에서 구글은 세간의 주목을 점차 더 많이 받기 시작했다. 당시 검색엔진에 관한 한 가장 유명한 언론인은 「Los Angeles Times」와 「Orange County Register」에서 기자로 일하던 Danny Sullivan이었다. Sullivan은 각 검색엔진이 어떤 원리로 작동되는지에 대해 꼼꼼하게 연구한 후 〈A Webmasters Guide to Search Engines〉라는 이름의 연구보고서를 출간했다. 그는 또 Search Engine Watch라는 자신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면서 검색엔진 계의 대부처럼 행세하고 있었다. 그러던 그가 구글을 최고의 검색엔진이라고 평가하자 사람들은 구글에 대해 다시 보기 시작했다. Sullivan이나 다른 언론인들의 찬사를 받은 덕택에 구글은 일체의 광고나 마케팅 비용 지출 없이도 톡톡한 홍보효과를 거두게 됐다.


1999년 말에 구글은 하루 평균 700만 건의 검색 요청을 처리하고 있었다. 이 자체는 매우 대단한 일이었으나 사업 자체로서는 이렇다 할 수입을 거두지 못하고 있었다. 회사는 조달해놓은 자본을 다 까먹고 회사 대표들은 야반도주를 하지 않을까 걱정이 될 정도였다.


구글의 기술을 타사에 라이센스 주는 방법이 통하지 않을 경우 유일하게 남은 생존방법은 광고영업을 통해 수입을 거두는 것이었다. 치음엔 브린과 페이지는 광고영업을 하는 것에 대해 매우 못마땅하게 생각했었다. 그 이유는 다른 검색엔진들이 검색 결과를 내놓을 때 광고료를 지불하는 광고주의 사이트를 우선적으로 보여주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런 식의 관행은 고객들에 대한 신뢰를 배반하는 것으로 구글로서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었다. 이는 또 설립 당초부터 회사 모토로 채택했던 “Don’t be evil”이라는 원리와도 배치되는 것이었다.


결국 브린과 페이지는 수입 창출을 위해 다른 아이디어를 생각해내야 했다. 즉 이들은 검색 결과 페이지를 두 부분으로 나눈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왼쪽 편에는 무료로 제공되는 검색 결과를 제공하면서도 여전히 최상의 결과를 보여준다는 구상이었다. 한편 오른쪽 편에는 사용자의 검색어 입력에 따라 달라지는 타겟 광고를 게재한다는 것이었다. 광고주는 특정 검색어가 입력됐을 경우 자사의 광고가 화면에 뜰 수 있도록 하는 대가로 광고료는 지불하게 되어 있었다. 또 광고는 그 적합도에 따라 순위가 매겨지도록 되어 있었다. 브린과 페이지는 또 광고 문구가 검색 결과와 동일하게 텍스트 포맷의 헤드라인과 링크, 그리고 짤막한 설명만이 붙도록 설계했다.



구글은 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할 수 있을지를 예의 주시하면서도 급속한 성장을 계속 해나갔다. 2000년 이후 인터넷 주식 가치가 곤두박질을 치고 이들 기업들이 대폭적인 축소경영을 해나가는 상황에서도 구글은 채용을 계속했다. 더구나 Microsoft가 반독점소송사건에 휘말려 있던 상황에서 한때 이 회사에서 일하길 원하던 우수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은 속속 구글로 지원하기 시작했다. 이러나 저러나 구글은 잘될 수밖에 없었다.



무선 검색기능이 도입됨으로써 이동전화 사용자들은 구글 검색을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게 됐다.

구글은 다른 웹사이트에게 자사의 검색 박스를 활용하는 것을 적극 장려했다. 더구나 완전히 새로운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통해 구글 쪽으로 사용자를 보내준 웹사이트에 검색 건당 3센트를 지불했다.

구글은 자사를 통해 검색이 이루어졌지만 야후 브랜드로 표시된 검색 결과에 대해서 어떻게 처리할 지에 대해 야후와 계약을 맺었다.

구글은 스펠링 에러를 파악해내는 새로운 기능을 도입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웹을 통해 이미지 파일이나 전화번호 등 전엔 찾을 수 없던 수많은 정보를 찾을 수 있게 됐다.무선 검색기능이 도입됨으로써 이동전화 사용자들은 구글 검색을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게 됐다.

구글은 다른 웹사이트에게 자사의 검색 박스를 활용하는 것을 적극 장려했다. 더구나 완전히 새로운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통해 구글 쪽으로 사용자를 보내준 웹사이트에 검색 건당 3센트를 지불했다.

구글은 자사를 통해 검색이 이루어졌지만 야후 브랜드로 표시된 검색 결과에 대해서 어떻게 처리할 지에 대해 야후와 계약을 맺었다.

구글은 스펠링 에러를 파악해내는 새로운 기능을 도입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웹을 통해 이미지 파일이나 전화번호 등 전엔 찾을 수 없던 수많은 정보를 찾을 수 있게 됐다.



2001년에 구글은 설립된 지 3년째가 됐다. 이 해에 최초의 이익으로 700만 달러를 기록했다.


구글의 경이적 성장


구글이 흑자를 내고 있었음에도 벤처캐피털 사업가들은 여전히 브린과 페이지에게 전문경영인 영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고집하고 있었다. 두 사람은 자신들의 독립적 지위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었고 따라서 벤처캐피털 사업가들이 추천을 한 모든 지원자들에 퇴짜를 놓고 있었다. 그러나 결국 Sequoia Capital에서 1,250만 달러 투자를 회수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은 다음부터야 두 사람은 전문경영인 영입을 심각하게 고려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Novell의 CEO를 지냈고 Sun Microsystems의 CTO도 역임했던 Eric Schmidt를 면접 봤다. 최초의 면접은 그렇게 잘 진행되지 못했으며 그 이유는 면접을 보는 시간 내내 브린은 슈미트가 Novell에서 구사했던 전략이 옮지 못했음을 지적하고 슈미트는 그에 맞서 논쟁을 벌였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브린과 페이지는 슈미트가 자신의 견해를 당당히 내세운 것에 대해 호감을 가졌다. 이들은 또 슈미트가 UC Berkeley에서 컴퓨터 사이언스 박사학위를 받은 것에 대해서도 좋게 생각했다. 일정한 막후 협상 끝에 두 사람은 슈미트를 구글 회장으로 임명했다. 두 사람은 슈미트가 회사 우량주 100만 달러를 매입함으로써 자신의 헌신도를 입증해야 한다고 고집했다. 슈미트는 이런 요구에 응했고 결국 쌍방간의 고용계약서는 2001년 3월에 서명되기에 이른다. 슈미트는 같은 해 7월에 구글의 CEO직도 맡게 된다.


두 사람의 구글 공동설립자는 회사를 키우는데 계속해서 전력을 다했다. 2002년에 이들은 America Online(당시 3,400만 명의 가입자를 보유)과 파트너십을 맺어 AOL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구글 검색 박스를 설치하고 박스 아래에 “Search Powered by Google”이라는 문구를 넣기로 합의했다. 구글은 EarthLink와도 유사한 계약을 맺었고 Ask Jeeves와는 텍스트 기반 광고를 제공하기로 합의했다. 구글은 또 광고가 컴퓨터 스크린에 나타나는 것과는 상관없이 광고배너에 클릭이 있을 때만 광고료를 부과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또한 하루 24시간 온라인 거래를 가능케 하여 광고주들이 특정 키워드 검색 결과에 따른 광고 계약을 할 수 있게 했다.


구글을 통한 광고가 다른 어떤 온라인 광고에 비해서도 높은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지게 되자 구글의 온라인 광고사업은 경이적인 성장을 기록했다. 구글은 Yahoo나 AOL, EarthLink, Ask Jeeves 같은 최고로 많이 알려진 웹사이트와 친밀한 관계를 맺었다. 오늘날 2만5천 개가 넘는 웹사이트가 구글의 검색 박스를 달고 있는 까닭에 다른 경쟁사가 도저히 맞설 수 없는 네트워크를 형성하게 됐다. 그런 덕택으로 구글은 2002년에 4억4천만 달러의 매출에 1억 달러의 이익을 기록할 수 있었다. 물론 구글은 새로운 경쟁업체들의 출현을 두려워하여 이런 사실을 극비로 부쳤다. 구글은 이제 인터넷 상에서 광고를 내길 원하는 회사나 개인이라면 누구든 가장 먼저 고려하는 사이트가 됐다.


구글의 경이적 성장


회사 설립 이후부터 브린과 페이지는 구글에서 일하는 모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에게 최소한 20%의 업무시간(일주일에 하루)을 자신이 원하는 프로젝트에 소비하라고 요구했었다. 브린과 페이지는 그런 식의 정책이 똑똑한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효과적인 수단이라고 믿었던 것이다. 이런 방식의 원칙은 두 사람 다 일주일에 나흘 강의를 하고 하루는 연구에 몰두하는 교수 집안에서 자라났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구글은 회사 엔지니어들에게 매주 20%의 시간을 어디에 써야 할 지에 대해서도 일체 정해놓질 않고 있다. 일부 직원들은 20% 시간을 한꺼번에 몰아서 썼으므로 한 달 넘게 자신이 원하는 일에만 몰두하곤 했다. 이런 방식을 통해 사람들은 성공적인 제품을 만들어내는데 필요한 유연성을 가질 수 있었다.


그런 장점이 잘 나타나는 예는 Google News에서 찾을 수 있다. 이는 인도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인 Krishna Baharat에 의해 개발됐다. 자신의 20% 시간을 활용함으로써 그는 뉴스를 실시간으로 일정한 유형으로 분류하고 이를 통신사나 신문사에서 몇 차례나 반복 보도하는지에 따라 그 중요도를 판단하여 중요한 뉴스는 페이지 위쪽에 올라가도록 만들었다. 그런 결과 각 사용자의 거주지역과 선호도에 따라 다르게 편집이 가능한 뉴스 페이지를 제공할 수 있었다.
또 다른 예는 온라인쇼핑몰 가격비교 서비스인 Froogle이다. 이 또한 맨 처음 20% 프로젝트로부터 시작된 것으로 구글 회사 내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하자 브린과 페이지가 별도의 개발팀을 구성하도록 하여 개발이 본격화됐던 바 있다.


구글은 핵심 상품과 서비스를 끊임없이 개발해내고 있다. 2004년 4월 1일 구글은 온라인 사용자들에게 지금과는 다른 새로운 이메일 서비스인 Gmail을 선보이겠다는 발표를 했다. Gmail 어카운트 사용자들은 모두 1기가바이트 분량의 저장공간을 할당받게 된다는 것이었다. 이는 당시 Microsoft가 제공하던 저장공간의 500배에 Yahoo의 250배에 해당되는 엄청난 것이었다. 처음에 사람들은 이 발표가 만우절 농담이 아니냐고 반신반의했지만 머지 않아 이것이 구글에서 제공할 진짜 서비스라는 것을 알게 됐다. 구글이 이 무료 이메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신에 화면 오른편에 유료광고를 내겠다는 언급을 하자 비난의 여론이 들끓기 시작했다. 사회운동단체들이 이런 관행이 개인정보 침해라고 들고 일어나자 구글은 회사 이미지 면에서 손상을 입을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사람들이 Gmail의 운영방식에 익숙해짐에 따라 그런 오해는 불식됐고 자연스럽게 논란은 해소되기 시작했다.


구글이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던 또 다른 분야는 웹 검색 결과에서 포르노 사이트를 걸러내는 것이었다. 일부 사람들은 그 전부터 구글을 이용하여 포르노 검색을 하고 있었고 회사는 그런 검색을 단속하지 않고 있었다. 구글은 섹스와 관련된 광고를 판매함으로써 일부 매출을 거두기까지 했다. 그러나 그런 것과 동시에 회사는 검색 결과에서 의도치 않게 포르노 링크가 나타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었다. 회사에서는 SafeSearch 필터링이라는 기능을 도입하여 검색에서 일체의 포르노가 나타나지 않도록 했다. 구글은 어떤 종류의 광고를 허용하고 허용하지 않을지에 대한 분명한 기준도 발표했다. 즉, 구글에서는 주류, 인신공격, 담배, 총포류, 마약, 화약 등과 관련된 광고는 받지 않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는 사회에서 어떤 것이 바람직하지 않은 것인지에 대한 회사의 입장 천명이나 마찬가지였다.

야후! 디자인 패턴 라이브러리

어떤 산업에서이던지, 그 산업의 표준을 만드는 자는 가지고 있는 소스를 오픈할 수 있는 마인드를 가진자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야후! 의 개발자 네트워크(http://developer.yahoo.com/) 는  참으로 유용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혹자는 왜 이러한 행동에 대하여, ROI 안나오는 행동이라고 평하 할수도 있지만…

http://radar.oreilly.com/archives/2006/02/yahoo_open_sources_uis_and_des.html 를 보면서 야후가 새로운 오픈소스를 공개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다. 그것은 Yahoo! Open Sources UIs and Design Patterns 으로서, 야후의 U.I 라이브러리 및 웹 디자인 패턴 라이브러리였습니다.

여기서, “패턴” 이라는 말이 사용되었는데, 간략하게 이해를 돕기 위해 말씀드리자면, 한마디로

“각각의 패턴은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특정한 문제와 그에 대한 해결책을 설명한다. 그리고 그 해결책은 계속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동일한 과정을 반복할 필요가 없다.” 

즉, 개발적인 의미로서의 “패턴” 이 프로그래밍을 위한 문제해결 및 반복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프로그래밍의  방법론을 의미한다. 이러한 방법론은 단순한 코드의 암기가 아닌, 내용을 이해하는 철학적인 접근이라고 할까?

그렇다면, 웹디자인에서의 패턴이라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웹 디자인이라는 하나의 과제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문제 및 그에 대한 해결책을 설명하는것이다.  담고 있는 내용을 살펴보면,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는 Ajax 기반 UI 에 대한 정리 및 문제 해결 방법과 접근성을 증진하는 방법까지 제시하고 있네요.

금번의 Yahoo! Open Sources UIs and Design Patterns 은 야후! 가 2002년 y스크립트(개발도 어렵고, 유지보수도 어렵고..)를 버리고, 오픈소스 스크립팅 언어로 방향을 전환한 후 야후!  를 시장에 알릴 수 있는 하나의 사건으로 생각이 듭니다.

한국의 야후! 코리아에서도 이러한 부문들에 대하여, 빠른 대응과 웹 기획 및 개발자, U.I 설계자들을 위한 열린 공간을 제공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그러면, 여기서 질문!

과연 이러한 일련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그것은 Pride 와 그러한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투자입니다.

야후! 코리아 인수와 관련된 한바탕의 헤프닝, 그리고 야후와 구글의 서비스 역사보기






저녁의 한산한 시간을 통하여 접하게 된 다양한 정보들 그리고 한바탕의 헤프닝!

– SK커뮤니케이션즈, 야후코리아 인수 [한국일보 2006.04.06 18:31:01]

인수 관계자는 “미국 야후닷컴이 보유중인 야후코리아의 지분 100%를 전량 인수하는 협상이 진행중”이라며 “지분 일부는 매입, 일부는 SK텔레콤이 보유한 SK커뮤니케이션즈의 주식과 맞교환하기 위한 비율을 최종 논의중”이라고 밝혔다.

최연진 기자님 인수관계자가 누구신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너무나 디테일한 시나리오는 개인 혼자서 정보를 만드시기는 어려움이 있을듯..

– 포털업계 3+4위 “네이버에 도전장” [한국일보 2006.04.06 19:21:34]

이를 위해 미국 야후닷컴은 지난해 11월부터 연말까지 일본 소프트뱅크가 보유했던 야후코리아 주식 30%를 인수하는 지분 정리작업을 완료했다. 이에 따라 SK커뮤니케이션즈가 인수할 야후코리아의 야후닷컴 지분은 1,000억원대 이상이 될 전망이다.

100% 의 지분치고는 너무 적습니다. 과거 소프트뱅크로 부터 사드린 야후! 코리아의  33%의 지분과 영국, 독일, 프랑스의 30% 지분에 5억달러를 지불했었는데, 야후! 코리아의 100% 지분치고는 적은것 같습니다.

– SK컴즈, 야후코리아 인수 추진 [머니투데이 2006.04.06 20:41:42]

한편, 이같은 소식에 대해 SK커뮤니케이션즈와 야후코리아는 공식적으로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양사 관계자들은 “인수 논의 자체가 없었다”며 인수설을 강하게 부인했다.

그래도 양사에 연락을 해보시고 기사를 내신것 같습니다.

SK-야후코리아 “M&A 설 사실무근” [2006년 04월 06일 22:13, 연합뉴스, 속보]

SK 컴즈, 야후코리아 인수설 “사실무근”…성낙양 야후 코리아 사장 [2006년 04월 06일 23:21, 아이뉴스24, 속보]

SK 컴즈, 야후코리아 인수설은 왜?…SKT, 미국사업 때문 [2006년 04월 07일 00:26, 아이뉴스24, 속보]

그 뒤의 기사들은 사실무근, 오보 등으로 정리!!  덕분에 포탈 관계 종사자분들은 재밌는 한때를 보낼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한국일보 기자분께서는 자신이 쓴 기사에 대하여, 분명한 입장을 취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어느 정도의 확신이 섰기 때문 아닌가요?

그러고 보니, 포탈의 M&A 의 역사는 참으로 파란만장한 것 같습니다.
성공적인 M&A 하나가 기업의 10년을 좌지우지 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야후! 의 History 를 보면

[2002년]
02월
– Inktomi(검색엔진) 인수


[2003년]
07월
– Overture(검색광고 대행) 인수


[2004년]


03월
– Kelkoo(유럽 가격비교) 인수
08월
– Yahoo Local 베타 오픈(http://local.yahoo.com/)
09월
– MusicMatch(음악) 인수
12월
– Video Search 서비스 런칭(http://video.search.yahoo.com)


[2005년]


01월
– Yahoo Desktop Search 런칭(http://desktop.yahoo.com)
03월
– Yahoo!360(Blog+Social Networking) 런칭(http://360.yahoo.com)
05월
– Flickr(소셜 사진 공유) 인수(http://www.flickr.com)
– 메신저 7.0 베타 런칭(http://beta.messenger.yahoo.com)
06월
– Dialpad(VoIP 전문업체) 인수(http://www.dialpad.com)
– My Web 2.0(Social Search) 런칭(http://myweb2.search.yahoo.com/)
07월
– Konfabulator(위젯 개발업체:Pixoria) 인수(http://widgets.yahoo.com)
08월
– Alibaba.com(중국 경매업체) 지분인수 10억달러 투자
10월
– MS와 메신저 호환 발표(내년 2분기내 완료 예정)
– Podcasting 베타 서비스 런칭(http://podcasts.yahoo.com)
– Upcoming.org(Social Event Calendar) 인수(http://upcoming.org)
– 디지털 전자도서관 작업 시작(제휴에 의한 작업)
– Site explorer 베타 오픈(http://siteexplorer.search.yahoo.com/)
– Yahoo! Autos Custom 베타 오픈 (자동차 이용 정보 컨텐트)(http://custom.autos.yahoo.com/)
– 포터블 음악 등록 서비스 6.99달러에서 12달러 수준으로 인상 예정(http://music.yahoo.com/unlimited/)
– 야후 코리아 Konfabulator 한글화
– 블로그 검색(포드캐스팅 포함) 정식 론칭(http://news.search.yahoo.com/)
11월
– Yahoo Map 4.0 Beta 오픈(http://maps.yahoo.com/beta/)
– Travel Trip Planner(원스톱 여행 서비스) 런칭(http://travel.yahoo.com/trip)
– TiVo(PVR 업체) 제휴 : 인터넷 + TV
– Shoposphere(원스톱 쇼핑)런칭(http://shopping.yahoo.com/shoposphere)
– AOL 지분 인수 경쟁 포기 선언
– 야후 코리아 지분 본사가 인수 추진(소프트뱅크 지분도 인수하기 위한 협상 진행중)
12월
– RSS Enabled 메일 베타 런칭(http://whatsnew.mail.yahoo.com/)
– Yahoo Answers 베타 런칭(http://answers.yahoo.com)
– del.icio.us(Social Bookmarking) 인수(http://del.icio.us)


[2006년]


01월
– Yahoo! Go 전략 발표(http://go.yahoo.com/)
– 음악 Playlist 공유 커뮤니티 Webjay 인수(http://webjay.org)



그리고 구글의 History 도 대략 살펴보면

[2003년]


02월
– Pyra Labs 인수 / Blogger 리런칭(http://www.blogger.com)
04월
– Neotonic Software(CRM 기술업체) 인수
– Applied Semantics(Contextual 광고업체) 인수 : Google AdWords, AdSense에 활용
09월
– Kaltix 인수 : Google Personal 런칭
10월
– Sprinks 인수 : Google AdWords, AdSense 개선
– Genius Labs(블로그 제공업체) 인수


[2004년]


01월
– Orkut 베타 서비스 런칭(http://www.orkut.com)
02월
– Foogle(가격비교사이트) WML 지원(http://www.froogle.com)
04월
– Ignite Logic 인수
– Gmail 런칭(http://mail.google.com/mail)
06월
– Baidu(중국검색업체) 100만불 지분투자
– Picase(이미지 관리툴) 인수(http://picasa.google.com)
– Hello(Picasa add-on 서비스-IM) Hello 런칭(http://www.hello.com)
08월
– Google Print 추진 발표(http://print.google.com)
10월
– Keyhole(디지털 위성지도 업체) 인수 : Google Maps, Google Earth 역량 강화
– ZipDash(교통/지도 업체) 인수 : 목적 상동
– Where2(호주 지도업체) 인수 : 목적 상동
– Desktop Search 런칭(http://desktop.google.com)
11월
– Google Scholar 런칭(http://scholar.google.com)
12월
– Google Suggest 런칭(http://www.google.com/webhp?complete=1&hl=en)



[2005년]


01월
– Google Video 베타 런칭(http://video.google.com)
02월
– Google Maps 런칭(http://maps.google.com)
03월
– Urchine Software(웹 분석툴 업체) 인수
– DodgeBall(모바일 소셜 네트워킹 업체) 인수(http://www.dodgeball.com)
04월
– Google Local for Mobile 발표(http://mobile.google.com/local)
05월
– Google Personalized Home 런칭(http://www.google.com/ig)
06월
– Current Communications(케이블 업체) 100만불 투자
– Akwan Information Technologies(유럽/남미 R&D센터용) 인수
– Google Earth 제공(Downloadable)(http://earth.google.com)
– 4가지 OS에서 가능한 Toobar 제공(http://toolbar.google.com)
– Google Mobile Search 런칭(http://mobile.google.com)
08월
– Android Inc(모바일용 소프트웨어 제공업체) 인수
– Google Talk 베타 런칭(http://talk.google.com)
– Desktop Search2 베타버전 오픈(http://desktop.google.com) (정식오픈은 11월)
09월
– ARC 그룹과 중장기 리서치 파트너쉽 체결
– WiFi 시연(샌프란시스코)
– Blog Search(블로그 전문검색서비스) 런칭(http://blogsearch.google.com)
– Froogle 모바일 서비스 가격으로 소팅 가능하도록 재수정
– VoiceOne(VoIP업체)과 2년간 계약 체결


10월
– Google Reader(RSS Aggregater) 런칭(http://www.google.com/reader)
– Google Local과 Google Maps 통합(http://local.google.com)
– Picasa 한글판 외 20여개국 지원 개편(2.0->2.1)
– 멀티프로토콜 IM GAIM(http://gaim.sourceforge.net/) 개발자 영입
– 영국에서 상표권 분쟁으로 인하여 Gmail.com을 googlemail.com로 변경
– [3분기 실적: 구글, 순익 7배 이상 증가]
– 구글 대학검색 지원
– 온라인 장서화(미시건, 하버드, 스탠포드 등의 IVY 리그 대학) 진행 중
– IBM과 제휴하여 데스크톱 검색 엔터프라이즈 시장을 기반한 수익 모델 전략 진행


11월
– 구글 한국어 개인화 페이지 런칭(http://www.google.co.kr/ig)
– Google Local for Mobile 베타 서비스 런칭(http://www.google.com/glm/)
– Google Analytics 런칭
– Google Base 베타 런칭(http://base.google.com)
– Riya 인수 접촉 중(루머)(http://www.riya.com/)


12월
– AOL 지분 5% 인수(10억달러)


[2006년]


01월
– dMarc(라디오 광고업체) 인수(1억2백만달러/3년간11억3천만달러)


02월
– 구글 툴바 4.0 버전 출시


03월
– 웹 기반 워드 서비스 Writely 인수(http://www .write ly.com)
– 구글 파이낸스 베타 런칭(http://finance.google.com)

‘웹 2.0’ 시대 ‥ 응용프로그램 이용 사용자가 직접 서비스 개발






좋은 주제를 가지고 기사를 쓰신것 같으나, 정리가 산만하듯 하여 추가 보강합니다.

[한국경제신문 2006.04.04 14:34:00]

‘웹 2.0’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국내 인터넷포털들도 앞다퉈 이에 적합한 서비스환경을 속속 갖춰나가고 있다.

사용자에게 참여와 공유의 기회를 확대하는 한편 서비스의 제작까지도 가능케하는 등 사용자 중심으로 포털들이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Q) 참여와 공유는 이전부터 인터넷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었으며, 서비스의 제작까지도 가능케 한다는 부문은 아직은 대다수 사용자가 아닌, 일부 소수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웹2.0’은 최종 사용자에게 웹응용프로그램을 제공해 사용자 중심의 웹 플랫폼을 구축하는 차세대 웹환경을 뜻한다.

기존 인터넷포털 등이 일방적으로 사용자에게 제공하던 웹(1.0)의 차세대 버전이라는 뜻을 담고 있으며 개방적인 정보 활용과 사용자 개개인의 직접적인 참여를 핵심적인 특징으로 하고 있다.

(Q) 이미 이러한 서비스는 많이 운영되지 않았습니까?

국내 최대 인터넷포털 네이버는 이런 경향에 발맞춰 최근 국내에서 처음으로 사용자가 직접 네이버 서비스와 기능에 기반한 프로그램이나 서비스 등을 개발할수 있도록 자사 검색 결과 및 검색서비스의 API(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를 전격 공개했다.

API란 개발자들이 필수적인 프로그래밍 기술 없이도 특정 프로그램을 손쉽게 개발할 수 있는 일종의 응용 프로그램으로 사용자들이 원하는 형태의 새로운 서비스를 직접 개발하고 이용할 수 있다.

커뮤니티 포털 싸이월드도 다양한 항목과 주제에 걸쳐 사용자가 직접 콘텐츠를만들어나가는 서비스를 잇달아 오픈하고 있다.

지난해 중·고생 대상으로 오픈한 ‘스쿨’ 서비스는 사용자 간의 ‘상호평가’ 방식을 도입,새로운 방식의 논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업들의 미니홈피 ‘타운’ 서비스는 사용자 영역이 개인 일반에서 법인과 사업자까지 확대된 웹2.0 서비스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Q) 사용자 영역이 개인.일반에서 법인과 사업자로 확대된 것이 웹 2.0 입니까?

싸이월드는 올해 들어서는 ‘싸이월드 뮤직’을 통해 사용자가 노래방에서 녹음한음악을 직접 미니홈피 BGM으로 등록하거나 다른 회원들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선보였다.

야후는 야후! 허브,야후! 위젯,야후! 메일 등 세 가지를 중심 축으로 해서 웹2.0 시대에 적합한 서비스 환경을 갖춰가고 있다.

(조금 더 부연설명)

야후! 허브 : 공유와 참여라는 점에서..
야후! 위젯 : 자바스크립트를 구현할 수 있는 개발자들에게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점
야후! 메일 : 웹 상에서 일반적인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활용하듯 웹메일을 사용
                  플랫폼으로서의 웹..어플리케이션 설치 없이 당신은 웹상에서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


특히 야후코리아가 작년 12월부터 시작한 야후! 허브(hub.yahoo.co.kr)는 웹 상의 모든 정보를 나의 웹 공간에 나만의 키워드,즉 꼬리표(태그)를 달아 저장하면 관련 카테고리별로 분류하고 관심 키워드에 따라 검색해준다.

야후! 허브 서비스는 개방적인 웹 환경을 기반으로 네티즌들이 자유롭게 참여해정보를 생산,재창조,저장,공유할 수 있는 사용자 참여형 웹 플랫폼으로 태그기능이 더해져 각각의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은 개방형 서비스로 진화하기 위해 API 공개를 준비 중이다.

공개 API를 통해 사용자들이 다양한 서비스 아이디어를 제공함과 동시에 사용자도구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미 작년 5월 비공식적으로 다음 블로그API를 개발자들에게 제공해 테스트해왔으며 올해 5월 중으로 다수의 공개 API를 발표하고 개발자 지원사이트를 오픈할 계획이다.

인터넷업계 관계자는 “포털들의 핵심 공략 대상으로 자리잡고 있는 검색서비스의 경우 기존의 정보 중심 서비스에서 이미 네트워크와 사용자 활동정보를 반영한 맞춤형 검색으로 발전하고 있는 추세”라며 “오픈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참여와 공유를 지향하는 웹2.0 등 차세대 인터넷은 사용자 중심 서비스가 확장되면서 정착돼 나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임원기 기자 wonkis@hankyung.comⓒ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검색 엔진 개요 & 원리(Search Engine Principle)





acm.org/sigs/sigir/forum/F2002/broder.pdf(pdf 파일)
-미 컴퓨터학회 ACM(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Special Interest Groups의 34개 분과중 정보 검색/저장/배포(dissemination) 분야 분과 SIGIR의 포럼중 2002년 가을호(Volume 36 Number 2) 알타비스타(AltaVista) 원 개발자중 한 사람인 Dr Andrei Broder의 웹 검색 분류,A Taxonomy of Web Search
.내용 검색(Informational),사이트 검색(Navigational),서비스 검색(Transactional)등의 크게 세가지로 분류 설명
.From the Abstract,Classic IR(information retri eval ) is inherently predicated on users searching for information,the so-called “information need”. But the need behind a web search is often not informational — it might be navigational (give me the url of the site I want to reach) or transactional (show me sites where I can perform a certain transaction, e.g. shop, download a file, or find a map). We explore this taxonomy of web searches and discuss how global search engines evolved to deal with web-specific needs..(8페이지 논문)
/blog.daum.net/nlpir
-자연 언어 처리와 검색에 관한 내용을 다루는 언어 처리와 검색 블로그
.검색,블로그,온톨로지(ontology),인공지능,지능형 로봇,채팅로봇,튜링 테스트등의 태그등
/cs.uiowa.edu/~asignori/pubs/helios
-아이오와 대학교 컴퓨터 공학부 Alessio Signorini의 오픈 소스 메타 검색 엔진 (Helios) 만들기 논문,Building an Open Source Meta-Search Engine
. 초록(Abstract)중-현재 연구결과 웹의 크기는 115억 페이지로 추정되며,주요 검색엔진들 인덱스의 약 28.8%정도가 교차(index intersection)되며,검색 이용자의 44%는 하나의 검색엔진만,48%는 1개 내지 2개의 검색엔진을 이용하며,3개 이상의 검색엔진을 이용하는 사람은 7%에 불과,구글과 야후의 탑텐 검색 결과중 3.8개,탑 100 검색결과중 23%만 같은 결과를 공유하므로 메타 검색 엔진을 사용하므로서 다른 검색엔진들의 통합결과를 알수 있고,검색 위치의 상호 비교가 가능하며,클러스터링/질의.응답/개인화등의 고급 검색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중략>
.제 14회 국제 월드와이드웹 컨퍼런스에서 이태리 피사 대학 정보공학부 Antonio Gulli와 공동 발표(pdf 파일)
/cse.hanyang.ac.kr/~jmchoi/papers/info-gathering/info-gathering.html
-한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최 중민 교수의 논문중 1997 정보처리학회지 4권 5호( pp 101-109)에 개재된 인터넷 정보 가공을 위한 에이전트 연구동향
.1서론,2.인터넷 검색엔진(원리)과 에이전트,3.인터넷 정보 여과(information filtering) 에이전트,4.정보통합 에이전트(information integration agent),5.결론,참고문헌등
.2.1 인터넷 검색 엔진에서;<중략>대부분의 검색 엔진은 로봇이 찾아온 문서의 타이틀뿐 아니라 문서 전체의 내용을 인덱싱하는 전문 인덱싱 (full-text indexing) 방법을 택한다.인덱싱(Indexing,색인)은 특정단어에 대해 관련있는 문서들의 링크로 구성되는데 하나 이상의 문서가 같은 단어와 연관이 있을 경우 어느 문서가 더 관련이 있는지를 구별할 필요가 있게 된다.이것은 사용자에게 결과를 출력해 줄 때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것부터 순서대로 보여줄 때 중요한 판단 요소가 될 수 있다.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TF-IDF(Term Frequency/Inverse Document Frequency) 알고리즘이다.TF(term frequency)는 한 단어가 한 문서내에 등장하는 횟수를 나타내고 DF(document frequency)는 한 단어가 검색된 N개의 문서의 집합중에서 몇 개 문서에 등장하는 가를 나타낸다.특정 검색어가 한 문서에 많이 나타난다면 그 문서는 해당 검색어에 대해 중요한 문서라고 판단할 수 있지만 여러 문서에 걸쳐 모두 나타난다면 그 단어에 대한 중요도는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문서의 우선순위를 구하려면 TF값과 DF의 역인 IDF (inverse document frequency) 값을 곱한 값으로 나타낸다. …<중략>
/ejang.new21.org/blog/tt/index.php?pl=134&ct1=1
-네트워크 유목민 이장님의 블로그중 구글 로그 카테고리의 2002년,12월 3일자 구글 검색 엔진의 해부학[1]
. 구글 개발자 세르게이 브린(Sergey Brin)과 래리 페이지(Lawrence Page)가 스탠포드 대학 박사 과정 중에 쓴 논문 “The anatomy of a large-scale hypertextual web search engin”(검색 엔진의 해부학)을 번역한 자료
.그외 Sergey Brin이 1998년 1월29일 발표한 “The PageRank Citation Ranking: Bringing Order to the Web” 논문을 번역한 구글 페이지 랭크(PageRank)-웹에 순서를 매긴다[1]
emh.co.kr/xhtml/google_search_engine.html
-이명헌 경영 스쿨의 Tech 섹션중 구글 개발자들이 쓴 ‘The anatomy of large scale search engine’ 논문을 번역한 [텍스트 마이닝] 구글 검색 엔진의 해부학
.그외 구글 개발자 서르게이 브린의 논문을 번역한 구글 페이지랭크(PageRank) 알고리듬,(구글의 PageRank 개념인 최초의 링크 분석 개념을 창안한 코넬대학 컴퓨터 과학부) 클라인버그(Jon Kleinberg) 교수의 “Authoritative sources in a hyperlinked environment” 논문을 요약한 링크 구조 기반 검색 앨거리듬(알고리즘),HITS등의 관련 토픽등
/library.kisti.re.kr/admin/infostudy/file/34(2)_Andongun.pdf(pdf 파일)
-한국 과학 기술 정보 연구원 KISTI 발행 계간 정보 관리 연구(情報管理硏究) 2003년 6월호(V.34 N.2)에 게재된 안 동언 교수/강 인호의 “정보 검색 시스템의 문서 순위 결정”(Document Ranking of Web Document Retri eval  Systems)
. 첫째 원하는 정보를 설명하는 혹은 정보와 관련된 문서를 찾는 내용 검색(Informational),둘째는 사용자가 관심있어 하는 개인이나 단체의 사이트 입구를 찾는 사이트 검색(Navigational),셋째는 사용자가 관심 있어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페이지를 찾는 서비스 검색(Transactional)을 들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사용자의 정보 요구 목적에 따라서 문서 순위화가 달라져야 함을 보인다……..
metamend.com/search-engine-map.html
-검색 엔진 최적화 기업 Metamend(캐나다 BC주 빅토리아)의 검색 지도(map)와 검색 엔진 기초
.주요 검색엔진과 디렉토리 (상세) 리뷰와 검색 엔진 스파이더/봇등의 검색 엔진 개요,검색 엔진 알고리즘(Algorithm)이란,검색엔진과 디렉토리의 전체수는(약 삼십만개정도),Metamend를 모니터하는 검색 엔진의 수는(약 100여개)등
. 그외 검색 엔진 최적화(SEO) 기초 팩트(Facts),최적화 단계,Click Popularity/PPC(Pay Per Click or Search Engine Placement)/메타태그등의 일반사항,검색엔진에서의 사이트 순위/Search Engine Positioning(위치)/검색엔진 전략/웹사이트 제작 전략등의 중요 전략,스파이더나 봇에게 다른 내용을 인지하게하는 Cloaking/Spam등의 최적화의 적,Link Popularity란/구글과 링크/Reciprocal Link등의 Link it Up,FAQ/용어사전등의 SEO 리소스
openindex.org
-오픈 소스 인터넷 인덱스 커뮤니티 Openindex.org(캐나다 밴쿠버)
.인덱스의 개요,공동의 인터넷 자산 방어(Defending the Commons),이상적 색인기(Ideal Index)란,Public Index 디자인,검색 엔진 하우-투&최적화/웹 색인&검색/관련 학회&저널/정치&사회 이슈/검색&인덱싱 기술/Review & Compilation/오픈 소스 관련/라이센서(특허,지적 자산,..)/프로젝트/크롤러&스파이더등의 관련 사이트 링크등
searchengines.co.kr
-검색엔진 정보
.검색 엔진과 데이터베이스,주제별 검색엔진/키워드형 검색엔진/메타 검색엔진(지능형 검색엔진) 개요,검색엔진의 동작 원리(로봇,인덱스,Search Engine Software,검색 알고리즘)등의 검색 엔진이란,
.국내 8대 검색 엔진 홈페이지 등록 정보등
. 검색엔진의 동작 원리중 Index 부분 <중략>”robot(봇)이 웹페이지를 방문하여 읽여진 모든 내용은 index에 저장됩니다. Index는 catalog라고 불려지기도 합니다. Index는 robot이 정리한 web page의 내용을 담고 있는 DB입니다. robot이 과거에 방문했던 웹페이지를 다시 방문 했을 때 해당 page가 갱신 되었다면 robot은 이 정보를 index로 보내어 index의 내용을 갱신 합니다. 해당 웹페이지가 index되지 않으면 그 내용은 해당 Search Engine 에서는 유효하지 못합니다. Index 가 이루어 지고 나서야 비로소 Internet 이용자들은 해당 웹 페이지의 내용이나 새로운 변경 사항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searchtools.com
-검색 엔진 개발자에게 필요한 정보와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Search Tools Consulting(캘리포니아 버컬리)의 Avi Rappoport의 웹사이트 검색 기술(검색 엔진 솔류션)에 관한 정보,뉴스,어드바이스 사이트
. 검색엔진 프로그램/인덱스 파일(색인기)/검색 폼(창)/검색 결과 목록등의 사이트 내(Logal Site) 검색 툴 요소(Part) 정의,검색을 위한 사이트 준비,사이트 검색 툴(검색 소프트웨어)선정 방법,검색 이슈 도표와 CGI 프로그램/펄 스크립트/서버 플러그인/자바 애플리케이션/자바 서버렛/검색 서버등의 사이트 검색 엔진 타입(Type)&적합성&검색 옵션들,Local File Indexer/Robot Spider Indexer/Updating Robot Indexes/Dynamic Elements/Duplicate Files/Controlling Robot Indexing/Index Format/기타 인덱스 이슈등의 사이트 검색 인덱싱,검색 사용자 경험,유지&보수,검색 로그 분석과 기타 관련서적/기사/리포트,검색 관련 링크,뉴스그룹&메일링리스트,교육프로그램,검색 엔진(툴)리뷰,알파벳별 상용 검색 툴(검색엔진 소프트웨어) 리스트등의 가이드
.검색 엔진 소프트웨어(Search Tool) 뉴스,검색 툴 개요/가이드/용어사전/뉴스/개요/리뷰/컨퍼런스&미팅/스페셜 보고서(Leveraging Human Judgment,데이터베이스 텍스트 정보 검색,분류,..)/스페셜 파일 포맷 검색(PDF,MP3검색,시각화,인덱싱 로봇 테스트,..)등의 백그라운드 정보,
.Blossom Search/Coveo Enterprise Search/S.L.I. Search/Spiderline/FusionBot/Datagold MiniSearch /IndexMySite/siteLevel /Atomz/FreeFind/MondoSearch/PicoSearch/Thunderstone Webinator등의 라이브 Remote Search Service 예제들
.그외 스페셜 파일 포맷 검색중 웹인덱스 로봇과 스파이더의 모든것 All About Search Indexing Robots and Spiders
wisenut.co.kr/about_search_2.htm
-코리아 와이즈넛의 검색이란
. 디렉토리/웹검색/이미지검색/지식검색이란,검색엔진은 어떻게 작동하는가(크롤링,..인덱스(는 크롤링 과정에서 정리한 웹페이지의 내용을 담고 있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서칭,..),검색에 쓰이는 기술들,원하는 것을 빠르고 쉽게 찾기 위한 팁,나의 사이트를 검색 결과에 상위 랭크하려면등
.그외 자료실의 기술연구소 윤종완 팀장이 2004년 2월호 월간 마이크로소프트에 게재한 검색 엔진 분석 2 검색엔진을 들여다 보자

.지디넷(ZDNET)의 빌더 (섹션)>개발>웹 개발중 2005/04/13자 Robert L. Bogue(TechRepublic)의 웹사이트,검색엔진과 친해지는 방법
.그외 탑 키워드(Top Keyword) 서비스중 검색 엔진

검색 엔진 리서치 & 리뷰(Search Engine Research & Review)





allmetasearch.com
-웹상의 메타 검색 엔진 가이드 All Metasearch(캐나다)
.30여 주요 메타 검색 엔진에 대해 사용 검색 엔진 수,검색엔진 소스 표시 예스/노,등급(순위),속도,광고 결과와의 혼합 여부,클러스트링 유무등의 종합 정보 제공
.그외 메타(Meta) 개요,메타 서치 개요,메타 검색의 불리한점등
battellemedia.com
-‘The Search’ 저자 John Battelle의 검색 블로그,검색/뉴 미디어/테크놀러지등등의 교감에 관한 단상
.저서 관련/칼럼/Joints After Midnight & Rants/미디어&테크 비즈니스 모델/서치 비즈/정책/랜덤하지만 재미있는 것/사이트 관련/검색 논문/웹 플랫폼등의 카테고리와 검색 엔진 기업,검색 리소스등
. 책의 정식 이름은 The Search: How Google and Its Rivals Rewrote the Rules of Business and Transformed Our Culture(번역하면 “더 서치;구글과 그 경쟁자들이 어떻게 비즈니스의 법칙과 우리 문화의 변화를 다시 쓰고 있을까” 정도,,)
cindoc.csic.es/cybermetrics/links08.html
– 스페인 과학 정보 센터 CINDOC(Centre for Scientific Information and Documentation)산하 인터넷 관련 사이버상의 통계 측정 지표(Metric) 국제 전자 저널 Cybermetrics(스페인 마드리드)의 리소스중 웹 검색(Searching The Web) 리소스
.일세대 검색 툴의 분류와 정의,주제별 인덱스(디렉토리)/지리적 인덱스/학술적 스페셜 디렉토리/기타 일반 주제별 Index/검색 엔진 디렉토리들,검색 엔진/멀티 검색 엔진(모음형 검색엔진)/50여 종류의 메타 검색 엔진/웹블리오그래피(webliography=Web+Bibliography)/검색엔진 디렉토리,인비저블 인터넷(웹)(or Infranet) 분류/Webliography/디렉토리/전자 저널 디렉토리/이기종 컴퓨터간의 표준화된 정보검색 프로토콜 Z39.50 Protocol/pdf,ps ppt.doc등의 특수 포맷 서류(Document) 개요&크기,SEW등의 비교 분석 사이트/웹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검색엔진 관련 기사/알바니 뉴욕주립대학 도서관등의 검색엔진 참조 가이드등의 Comparative Analysis등 First Generation에 관한 5개의 자료 섹션과
.이세대 검색 툴 정의&분류,도서관&서지 레코드용 Z39.50 protocol(ISO 23950)/다운로드기(Downloader) &오프라인 브라우저(Offline Browsing) &FTP Client & Secure Shell (SSH)/클라이언트(Client) 베이스 메타 검색엔진 MetaSearcher /Indexer(색인기 솔류션?)/Search Accelerator등의 Tracer 프로그램/사이트 시각화 지도(Mapping Client)&링크 검사기(Link Checker)&웹사이트 관리툴등의 디렉토리와 이러한 프로그램등의 다운로드 사이트 Software Repositories,
. 자율적 에이전트(Autonomous Agent)/지능형 에이전트(intelligent agent)/봇(밧,Bot)등의 관련 사이트 기타 Agent들/ 시각화(Visualization)&신경망(Neural Network)&Self-Organizing Map 프로젝트(CLEVER,CiteSeer.Web Archeology.구글,Open GRiD,WEBSOM,..)등의 New approaches:Visualization등의 “client-side”(사용자 측면) Second Generation툴 관련 자료(논문,문헌,..)와,
.검색 엔진 크기/정보의 변동성(Volatility)/검색엔진의 단점들(불규칙적인 행동,자료 포맷별 정보의 개별성(Heterogeneity),컨텐츠의 품질 평가 미비(미 인지),의학 사이트의 품질 평가 자료)등의 월드와이드웹의 정보 본성(Nature of of Information in The WWW)등
.그외 웹 크기 측정 툴,서지(비블리오그래피)&특허 데이터베이스,Elsevier등의 관련 정보 기업 서적&소프트웨어등의 툴 리소스와 웹상의 Impact Factor,Webometrics으로 본 웹상의 세계 대학과 연구기관 순위 webometrics.info,웹 기반 과학/테크놀러지/인노베이션 지표(indicator)에 관한 정보 리소스 사이트 링크 Web Indicators Portal
(그중 Eddie Byrne(아일랜드)의 웹 리서치 리소스 WebSerch,스페인 Murcia 대학교 정보기술학과의 검색 엔진 평가에 관해 웹상에 발표된 모든 과학 문헌(all scientific literature)을 모아놓은   Eval  uation of Web Search Engines Repository Web등)
isedb.com
-약어로는 Internet Search Engine Database(미국 클리브랜드)로 검색 엔진 가이드에서 검색 엔진 마케팅,뉴스까지 토털 정보 제공
.저자의 사진과 함께 검색 엔진 뉴스&분석 자료,검색 엔진 마케팅,검색엔진 최적화,검색엔진 등록,검색 순위 결정 방법/검색엔진 동작 원리/검색엔진 마케팅 FAQ등의 검색 엔진 Q&A등의 주제별 기사와
.200여개의 일반 디렉토리와 동물&곤충/아트/자동차/항공/오락/취미/과학/법률/의학/소프트웨어/여행등의 25개 카테고리별 1,000여개의 전문 디렉토리,300여개의 지역별&국가별 디렉토리,120여개의 주요 검색엔진,200여개의 전문 검색 엔진,20여 블로그 검색엔진&디렉토리등의 인터넷 검색 엔진 데이터베이스와
. 검색 엔진 서적,검색 트렌드(Trend) 사이트,검색엔진 최적화(SEO) 토론 포럼,SEO 툴,Link indexing/메타 검색/PPC 스크립트등의 검색 엔진 스크립트(Script) & 소프트웨어,120여 검색 엔진 마케팅 기업(SEO Firm)등의 리소스등
multilingual-search.com
-글로벌 검색 엔진 마케팅 업체 Web Certain(영국)의 글로벌 검색 산업 커뮤니티 블로그 Multilingual Search
.오스트리아/벨기에/불가리아/중국/독일/프랑스/인도/아이슬랜드/한국/일본/중동/러시아/영국/미국등 세계 50여 국가별 검색 산업 기사와 영어/프랑스어/독일어/러시아어등 10여개 언어등으로 검색
searchengineguide.com
-Jennifer Laycock의 검색 엔진의 모든 것 Search Engine Guide(미국?)
.날짜별,검색엔진 마케팅/검색엔진 산업/검색&리서치/서적&리포트등의 카테고리별 검색 엔진 뉴스 블로그와
.키워드와 검색(단)어(Search Term)의 중요성/베스트 키워드를 찾는 툴(소프트웨어)&서비스/Wordtracker의 그주의 500대 키워드 Top 500 Keywords of the Week등 의 인기 검색어 순위를 제공하는 사이트 리스트등의 Keyword and Search Term,검색 엔진 최적화(사이트 옵티마이제이션),검색 엔진 등록,링크 인기도(Link Popularity),유료포함(Paid Inclusion),PPC 검색엔진,로그 파일&트래픽 분석,구글의 페이지 랭크(Page Rank)등의 검색 엔진 마케팅 가이드
.3,000여 검색 엔진 디렉토리 Internet Search Engines,
. 제휴프로그램(수익배분프로그램,Affiliate)마케팅/검색엔진 서적&리포트/링크 마케팅(Link Building)/검색엔진 최적화&마케팅 기업/최적화 툴/PPC검색엔진/웹사이트 통계등의 마케팅 및 검색엔진&웹마스터 포럼/뉴스&블로그/뉴스 레터등의 SEM 리소스
.그외 검색 엔진 용어 사전,주간/일일 검색 엔진 뉴스 레터
searchengineshowdown.com
-정보 전문가 Greg R. Notess(미국)의 사용자를 위한 웹 검색 가이드 Search Engine Show Down
.구글/야후/애스크집&테오마/MSN/와이즈넛/기가블라스트/Exalead의 검색 엔진 특성 비교 차트(Search Engine Features Chart),검색 특성별 검색엔진,뉴스 검색엔진,멀티 검색엔진,야후/오픈 디렉토리/룩스마트/LII/인포마인(InfoMine)/RDN등의 주제별 디렉토리 비교 차트,유즈넷 뉴스그룹 검색,전화 번호 검색,기사 검색/블로그 검색/캐시 페이지 또는 아키브/고퍼/텔넷/토론 포럼 게시판/이메일 리스트 디렉토리(리스트 서버)/참조(레퍼런스)툴등의 기타 검색엔진등의 Feature와 주검색 엔진/부 검색 엔진/디렉토리/뉴스 데이터베이스/죽은 검색엔진별 검색 엔진 리뷰,
.검색 엔진 데이터베이스 크기/검색 엔진 최신 이미지 자료 업데이트 비교/중복자료/검색 엔진 불일치성등의 검색엔진 통계&분석 자료
. 정보 및 컨텐츠 산업 출판기업 Information Today(뉴저지,Medford)의 산하 정보 전문가를 위한 매거진 Online(유료)에 게재된 Greg Notess의 칼럼,검색 전략,검색 관련 서적등의 교육(Learn) 정보등
.그외 검색엔진들을 한자리에서 사용하기 쉽게 만든 검색엔진 북마크릿(Bookmarklet)등((스크립트)
searchenginewatch.com
-Danny Sullivan(미국)의 검색 엔진 뉴스,새로운 검색 엔진,검색엔진 마케팅,검색엔진 리뷰,리서치등 검색엔진의 모든것,서치엔진와치(Search Engine Watch)
.검색 엔진 관련 뉴스 블로그 SEW Blog,검색엔진 토론 포럼 SEW Forum,검색엔진 등록팁,웹 검색 팁,검색 엔진 & 디렉토리 리스트,검색 엔진 순위(Rating)&통계(일일 조회수,검색엔진 크기) 관련 사이트,검색엔진 리뷰/검색엔진 튜토리얼/검색 툴바&유티리티(툴)리뷰/검색엔진 기술(테크놀러지)/검색엔진 소프트웨어(솔류션)/검색엔진 최적화/검색엔진&법률적 이슈/이미지&멀티미디어 검색 컴플레인(Complaint)/메타 태그 소송(Lawsuit)/검색엔진 용어사전/검색엔진 컨퍼런스등의 리소스
.일일 뉴스레터 SearchDay,월간 뉴스레터 Search Engine Report,포드캐스트 서비스 Daily SearchCast,50여 검색 블로그 링크(Search Blog)등
.그외 매년 베스트 검색엔진에게 수여하는 Search Engine Watch Award,웹 검색 팁중 Search Engine을 세계 30여국가 언어로 표시한 Sprechen Sie Search Engines,검색 이용자의 검색엔진 사용 형태 보고서 What Clicks with Web Searchers(2005,5.25),검색엔진 특허 이해하기(2005,11.23)와 블로그에서 검색 엔진과 웹의 인덱스 크기(2005,5.17),구글의 등록 도메인 리스트,검색및 검색 엔진 마케팅 서적 편람 A Compilation of Search Marketing Book Reviews(2005,10.27), 타이틀 태그/링크의 앵크 텍스트/텍스트의 키워드 사용도/접근성/사이트내 페이지간의 링크/사이트의 일차적 주제/링크페이지의 외부 링크들/주제별 커뮤니티에서의 링크 인기도/글로벌 링크 인기도/키워드를 반복적으로 페이지 내에 사용하는 KeyWord Spamming등 검색 엔진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10가지 요소 Top Ten List Of Search Ranking Factors,등등….
searchguild.com
-검색 엔진 최적화 포럼 Search Guild(미국?)
.애스크 집(Ask Jeeves),구글,MSN(마이크로소프트),오픈 디렉토리 프로젝트(ODP) DMOZ,야후,일반적인 SEO,기타 검색 엔진들, 초보자용 존,디렉토리들,PPC(유료 키워드 등록),영국 & 유럽,호스팅 & 코딩,링크 교환/링크 인기도등의 Link Building,지역 검색 엔진,SEO 소프트웨어 &툴,이론과 토론,검색 엔진 뉴스,Paid Help(취업/거래..),Black and White(논쟁이 많은 토론들),채팅,유스넷,스팸등 20여 주제별 포럼 게시판과 검색 엔진 최적화& 검색 엔진 마케팅 관련 기사,
.Search Engine Flash Viewer/모질라 Firebird Search Plugin/자신만의 검색엔진/링크 체크기등의 유틸리티(툴), 검색 산업 관련 뉴스,특정 키워드에 대한 웹사이트 순위 SearchGuild Rank Checking(등록),SEO 서비스/PPC 서비스/Link Building/웹디자인/웹호스팅/기타등의 웹 서비스 기업 디렉토리 Find Service등
searchmaster.co.kr
-전 병국 편집장의 검색엔진 마스터
.검색 엔진 뉴스,검색 이야기,정보 검색(검색 활용 팁),검색엔진 마케팅,검색엔진 비교,자료&통계,관련 서적등
.그외 상위등록 키워드 선택 가이드,검색엔진 등록 서비스등
search-this.com
-검색엔진 최적화,웹 마케팅 전략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Search-This(미국)
. 검색 엔진 최적화(SEO)관련 기사,주요 검색 엔진 & 검색 엔진 등록(Submission) 관련 기사,웹 디자인 관련 기사,웹 사이트 프로모션(홍보)& 검색 엔진 마케팅(SEM) 관련 기사,구글 관련 기사,검색 엔진 관련 기사,검색 엔진들의 봇(Robot,스파이더) 정보(Bot-IP),토론 포럼등
.그외 검색엔진과 검색 엔진 서비스 업체간의 관계를 이미지화 Search Engine Decoder(야 후를 클릭하면 알타비스타/올더웹/독파일/잉크토미등에 검색 결과가 공급되는 걸 알 수 있고 알타비스타/올더웹/독파일/잉크토미에 나타나는 검색 결과는 야후의 검색 결과가 일차로(Primary) 보여 지는 것이죠.그리고 독파일(Dogpile)은 메타 검색엔진으로 야후외에 구글/애스크집/룩스마트/마이크로 소프트의 검색 결과도 나타나는 것으로 표시됩니다),구글의 페이지 랭크 구조를 도식화한 PageRank Decoder등
*검색 엔진들의 상관 관계들의 자료는 SEW의 Search Engine Results Chart(2004,7월)기사 참조
searchvisibilityreport.com
-Condesa Media(미국?)의 검색 관련 블로그를 매시간 검색 업데이터한 자료를 보여주는 실시간 검색 엔진 뉴스 블로그 Search Visibility Report
.그외 검색 블로그 디렉토리
seoradio.com
-검색 엔진 전문 인터넷 라디오 토크 쇼 Search Engine Radio(미국)
. 검색엔진 산업 전문가/저자/소프트웨어 툴 개발자등을 게스트로 초청 검색 엔진 최적화,PPC(pay-per-click)광고,최신 검색엔진 소프트웨어/툴/기술,검색 엔진 순위,Profit등의 주제로 SEO Research, LLC의 창업자 Brad Fallon이 진행
.그외 초정 게스트들의 블로그와 검색 엔진 최적화/PPC 광고등의 관련 사이트 링크등
suite101.com/subjectheadings/contents.cfm/801
-20 여 분야 2,600여 온라인 쌍방향 교육 자료(강좌)를 제공하는 Suite University(대학이 아니고 이름이 University,캐나다)의 웹 검색엔진 강좌(Subject Heading: Web search engines)
.그외 Web search engines 리뷰등의 관련 강좌등
/vlib.iue.it/history/search/index.html
– 월드와이드웹 가상 도서관(WWW Virtual Library)의 히스토리(역사) 프로젝트중 제 4장 Research: Methods and Materials의 Network Information>검색 엔진의 역사,WWW-VL: History: W3 Search Engines
.월드와이드웹의 역사/검색엔진의 동작 원리등의 검색엔진의 기술적 기반에서 검색 기술,주요 검색 엔진,텍스트&뉴스 검색/이미지 검색/사운드 검색/인물 검색/소프트웨어 검색등의 특별한 검색 엔진,주제별 검색엔진,국가별 검색엔진,바이러스&스펨웨어 방지,웹사이트 툴,월드와이드웹의 미래,검색 엔진 산업,온라인 개인 정보 보호(프라이버시)등으로 분류 관련 기사와 사이트 소개

웹 (사이트) 분석 & 검색 엔진 마케팅 툴





faganfinder.com/urlinfo
-Fagan Finder(미국)의 다양한 웹 툴중 홈페이지 정보를 한방에 알 수 있는 URLinfo
.url을 입력후 바로 밑의 바 메뉴를 이용
. 알렉사 홈페이지 정보&(사이트)순위,후이즈 정보,페이지의 링크/이미지/단어등을 계산하여 주는 SurfWax의 SiteSnap,(if)등록 북마크 추천 정보,최근 수정일/페이지 크기등의 페이지 분석 정보,메타태그/page outline등의 Semantic data extractor,페이지의 단어수/메타태그/링크수등의 페이지 분석 정보를 제공하는 FyberSearch등 12개의 일반 툴과
.주요 검색 엔진과 블로그들의 링크수와 유사(Similar) 페이지 검색,인터넷 아키브와 주요 검색 엔진들의 캐쉬(시)(Cache) 페이지 검색,페이지 업데이터및 변동 사항을 추척(Track)하는 웹 페이지 모니터링 툴,
.블로그&북마크 사이트 포스팅 서비스,
. 문법 검사기(Validate)/링크 인기도/스펠링 검사/웹페이지 속도/HTTP헤더 정보&Cacheability/문자 가독성(Readability Test)/키워드 분석기/HTTP View,Web-Sniffer/웹페이지의 크기(Size)를 보여주는 GetContentSize등의 22가지 Develop 툴,
.주어진 웹페이지 인근(Near)의 웹페이지를 보여주는 GeoURL,웹페이지의 텍스트를 보여주는 Word Popularity,텍스트를 분석하는 Textalyser,웹사이트의 ID/패스워드 리스트를 보여주는 BugMeNot,웹페이지를 Copy(모방한,복제한) 사이트를 찾는 Copyscape(하 나의 웹페이지 주소를 입력후 검색),페이지가 이동하였더라도 검색하여 주는 LinkTron5000,페이지에 있는 모든 단어에 대한 정보 Liquid Information,검색엔진에 등록된 모든 페이지수,플래시 파일을 텍스트로 변환시켜주는 Flash Viewer,PDF 파일을 HTML로 변환시켜주는 아도베 PDF Converter등 14가지의 Misc 툴등 제공
googspy.com
-웹 스크래핑 소프트웨어(Web Scraper Plus+) 기업 Velocityscape(미국 애리조나)의 구글에서 경쟁기업과 웹사이트들의 등록 유료 키워드(Adword) 정보와 구글에서의 상위 10위/25위내의 위치를 검색하는 구글 스파이(Goog Spy)
.2005년 4월 25일자 개리프라이스의 서치엔진와치 블로그 GoogSpy For Seeing Who’s Buying Whom On Google
marketleap.com/siteindex
-검색엔진 마켓팅 업체 Marketleap(샌프란시스코)의 구글/핫봇/MSN/야후등에 등록되어 있는 자기 홈페이지의 페이지수를 보여주는 Search Engine Saturation
. 그외 위의 검색 엔진을 이용 자기 홈페이지에 걸려 있는 외부사이트의 링크수를 알아보는 링크 인기도 검사기(Link popularity check),주요 7개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 3페이지내에 자기 홈페이지가 나오는 키워드를 알아보는 Keyword Verification등
rankpulse.com
-Current and historical charts of google rankings for 1000 keywords
.알파벳별/결과숫자별/ranking activity/카테고리별로 대표되는 1000개의 키워드에 대해 등록 사이트의 구글에서의 순위를 차트로 제공하는 RankPulse(미국?)
.검색어 ‘coffee’의 1순위는 www.starbucks.com,2순위는 www.coffeereview.com,…등 10위 까지의 순위를 6개월 이전의 순위부터 추척 도표로 제공
.그외 가장 활동이 적은 키워드/가장 활동이 많은 키워드/가장 액티브한 웹사이트/가장 많은 결과가 나오는 웹사이트등의 RankPulse superlatives등
searchian.com
-코리안클릭의 검색엔진 마케팅 전문 포털 서비스 서치안
. 키워드 분석 서비스,경쟁사 분석(웹사이트 주소 입력) 서비스,검색 엔진 트래픽 순위등의 검색엔진 분석 요약 정보,검색 엔진 마케팅(SEM) 가이드/전문가 칼럼/리포트/SEM 뉴스/(Biz키워드 순위,CPC광고 최고입찰가 순위)등의 서치안 랭킹/검색 광고 대행사등의 SEM 정보 뱅크,성공사례/세미나/뉴스레터등의 게시판등
.그외 국내 주요 6개 검색엔진들의 실시간 키워드 조회수를 알수 있는 주요 키워드샵 실시간 조회등
/seo.wsos.co.kr/view/info.php
-웹 프로그래밍/웹솔류션(오라클 DB의 SQL Server 튜닝을 보다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툴)/웹개발/웹사이트 점검및 분석 업체 아이 헬퍼스의 검색 엔진 최적화 서비스
. 순위 사이트 현황/검색엔진 등록현황/링크 인기도등의 자기 홈페이지 정보 조회,다음/엠파스/네이버/파란/야후 검색 엔진별 키워드 조회와 웹 사이트 수 조회,검색엔진의 통합검색/웹사이트검색/웹문서검색 노출 현황을 실시간으로 조회하는 서비스 검색엔진 포지션,구글을 통한 자신의 웹사이트 현재 링크수를 파악하는 링크 인기도&링크인기도 지수/스파이더 뷰어등의 유틸리티등
.그외 RSS(Really Simply Syndication) 강좌등
seolist.com
-전세계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 엔진 마케팅 기업 디렉토리 SEO List(미국 애틀란타)
.컨설턴트 디렉토리,미국주별/국가별 기업 디렉토리,SEO agency(대행사),SEO 교육 기업과
. 이메일 수집 프로그램으로 부터 이메일 주소를 보호해주는 온라인 email address encoder 툴/SEO 서적&화이트 페이퍼/용어 사전&사전 리소스/블로그/검색 엔진 & 디렉토리 리스트/뉴스레터&이-진 리소스/토론 포럼&게시판 리소스/컨퍼런스&이벤트&워크삽 리소스등의 SEO 리소스,PPC 광고 기업 디렉토리등
se-tools.com
-프랑스 검색 엔진과 디렉토리 리서치 사이트 Abondance의 검색 엔진 등록과 최적화 관련 툴 리소스,Search Engine Tools
. 해당 검색어에 대해 홈페이지를 분석해 주는 SE-Inspector,키워드 지난달 조회수(query)와 순위를 검사하는 SE-Keyword,주요 검색엔진과 디렉토리에의 등록여부를 검사하는 SE-Check,키워드의 홈페이지의 순위를 알아보는 SE-Rank,해당 키워드에 대해 Miva(Findwhat)/구글/야후의 스폰서 링크를 체크하는 SE-Bid,봇이 보는 자기 홈페이지 SE-Spider,검색엔진의 플래시 파일 인덱스 SE-Flash,2종류의 유사 검색어에 대해 구글에서 어느쪽의 결과가 많이 나오는지를 알아보는 SE-Fight등
.그외 프랑스어 사이트 Reseau Abondance,프랑스 검색 엔진 산업 리포트 Barometre Referencement,주어진 검색어에 대해 프랑스 주요 검색엔진들에서 최상위 결과가 나오는 사이트를 분석하는 visiref.com
urltrends.com
-웹 디자이너이자 프로그래머인 Joel Strellner(캘리포니아 새크라멘토)의 웹사이트를 주요 검색엔진 & 디렉토리 상위 결과에 놓기위한 분석 사이트 UrlTrends
. 홈페이지 분석 정보/최초 등록일/오픈 디렉토리 DMOZ 등록여부/Archive.org 등록여부와 Google/Alexa/Yahoo/ MSN/Teoma/IceRocket의 검색엔진에 등록된 링크 갯수의 변천 링크 트렌드(Trend)/링크 인기도 트렌드(Link Popularity Trend)/페이지 랭크/알렉사 트래픽 순위를 보여주는 Trend Report,
.키워드로 등록되어 사이트를 검색 해당 사이트의 Trend Report 를 보여주는 서비스와 10개의 URL까지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등
.그외 url로 등록되어 있는 키워드를 알 수 있는 Reverse Keyword Lookup 툴,HTTP 형식/날짜/서버 타입/X-Powered-By/P3P헤더/Set-Cookie(쿠키)/Content-Type등 밧(봇)에게 보여주는 HTTP 헤더 Viewer,PageRank™ button 이미지,UrlTrends API,모질라에서도 보여지는 페이지를 IE가 아니라는 이유로 (접근) 자체를 막아놓은 사이트에 대해 IE라고 인식시켜주는 User Agent와 현재 자기 웹사이트의 IP를 검사하는 my User Agent
/validator.w3.org/checklink
-월드와이드웹 컨소시움(W3C)의 무료 Markup Validation 서비스중 깨어진 링크를 자동으로 검사하여주는 링크 검사기(Automatic link checker)
.그외 KLDP.org에서 제공하는 한국어 W3C 문법 검사기
webmaster-toolkit.com
-35 종류의 무료 웹 (마스터) 툴을 제공하는 Webmaster Toolkit(영국?)
. 검색엔진들에 쉽게 노출될 가장 적절한 문구나 검색어를 찾아주는 Keyword Research Tool,자기 홈페이지의 키워드를 분석해주는 Keyword Analyser,주어진 검색어에 자기 홈페이지의 위치가 검색엔진들의 50개의 결과내에 나오는가를 확인하는 Search Engine Position Checker,검색엔진에 걸려 있는 외부링크수를 검사하는 링크 인기도 검사기, 검색엔진 봇(스파이더)에게 보여지는 HTML 태그문을 체크하는 Spider Simulator,메타 태그 발생기(Meta Tag Generator),주어진 검색어에 홈페이지가 검색엔진에 친화적인가를 알아보는 웹페이지 분석기(Web Page Analyser),PPC검색엔진들의 최고 입찰 단가를 알아보는 Top PPC Bids Checker, 다이나믹 컨텐츠가 인덱스 되도록 아파치의 Module mod_rewrite를 재작성 하여주는 mod_rewrite Rewriterule Generator, 페이지 랭크/전체 아웃바운드 링크수/HTML상의 링크 비율등의 url의 링크가 가지고 있는 desirability rating를 계산하는 Link Appeal,같은 Class C IP에 두 도메인이 같이 물려(hosted) 있는가를 체크하는 Class C Checker등의 SEO 툴과 Ping/Dig/DNS Query/네임서버 Lookup/스팸차단 리스트 검사기/IP 주소 Locator등의 네트워크 (모니터링) 유틸리티,도메인 이름 검사/발생기/만기 도메인 검사등의 도메인 툴,HTML 툴등과
.광고/도메인&호스팅/인터넷 마케팅/홍보(Promotion)/검색엔진/튜토리얼&프로그래밍/유틸리티&툴/웹디자인등 10개 카테고리의 웹마스터 리소스 디렉토리
websiteoptimization.com/services/analyze
– 웹 성능 향상(Web Performance)과 인터넷 마케팅 기업 Web Site Optimization,LLC(미국 미시건)의 무료 웹페이지 크기/페이지 Object/이미지/스크립트등의 웹사이트 성능 및 웹페이지 다운로드 속도등을 측정,분석하여주는 웹 페이지 분석 툴,Web Page Analyzer-0.961(batch version)

검색 가이드(Search Guide)

comedu.pe.kr/infbook
-부산 컴퓨터 과학 고등학교 장영도 선생의 컴퓨터 공부방의 전자 지도안중 정보 검색 섹션(2001학년도)
.인터넷의 개요,WWW와 웹브라우저,정보 검색의 개요,정보 검색의 활용,인터넷 보안,정보통신 윤리및 관련 법률등
.그외 정보와 컴퓨터,컴퓨터 일반,멀티미디어 일반,전자상거래 일반,정보통신,정보통신 일반,인터넷 개요/검색엔진 분류.기능,특징,활용/WWW와 HTML등의 데이터통신(1999년도),자료처리,홈페이지 강좌,웨브라우저등의 지도안(강좌)등

gumsak.com
-검색 닷컴 .정보 검색 경험담 나누기,정보 검색과 관련된 링크모음/관련 기사,정보 검색사/시험안내/검색 실습사례/검색어 선정 방법/구글 검색 방법,해외 학술 논문/학술 논문 검색하기,사람찾기/가족 찾기,인터넷 생활 관련,인터넷 정보 검색 가이드,해외 검색 엔진과 국내 검색 엔진 리스트,..등등

gwu.edu/gelman/guides/general/websearch
-미국 조지워싱턴 대학교 Melvin Gelman Library의 검색 엔진 가이드 Web Search
.주요 검색 엔진,주제별 디렉토리,메타 검색 엔진,스페셜(Speciality) 검색엔진 소개와
.적합성(Relevancy)&자연어 처리/+-시스템/문구(Phrase)검색/부울린 연산자/고급 검색(Power,or Advance)/검색 가이드 라인등의 검색 팁 정보등
.그외 예술&인문학/비즈니스&경영/과학&공학/사회 과학/국제 관계&정치 과학/일반 정보원(소스)/데이터베이스 가이드 분야의 리서치 가이드

home.mju.ac.kr/~hyrieh/internet_info_source.html
-명지 대학교 이 해영 교수의 사이버 홈중 현대사회와 정보 4주차 강좌 “도서관 활용 및 인터넷 정보원” 수업자료중 인터넷 정보원 및 정보 검색
. 정보 검색이란,정보 검색의 종류,WWW 검색과 검색엔진,검색엔진의 역활,검색엔진 데이터베이스 구축방법,검색방법(부울 연산자/구절검색/인접연산/필드제한 검색/불용어(stop word)/유의어),인터넷 검색을 잘하려면,인터넷 검색 10계명,보이지 않는 웹(Invisible Web),인터넷 상의 유용한 정보원등
.그외 인터넷과 홈페이지 제작,IT 및 인터넷 정보 강의등

infopeople.org
-캘리포니아 주립 도서관(California State Library)의 주민들의 정보 접근도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젝트 Infopeople Project
.도서관의 교육 프로그램 안내,기타 Partnership 프로젝트들,검색 툴(검색 엔진) 정보,교육(트레이닝) 프로그램/인터넷 가이드/도서관의 컴퓨터& 네트워크 보안,인터넷 필터링(Internet Filtering)등의 네트워크 IT 가이드/공공 컴퓨터 정보등의 리소스와 도서관 링크등
. 그외 Cool Tool(참조 자료)/Friday Funnies/인포 피플 뉴스/관심 도서관(라이브러리)/Keeping Up/Odds & Ends 사이트/인물 동정/포드 캐스트/테크놀러지 자료/트레이닝/웹디자인 관련/웹 리소스 사이트/웹 검색 관련 사이트 소개등의 인포 블로그
*Librarian(정보 사서,정보 전문가)의 추천 사이트는 정보를 찾는 초석인 것 같습니다.그중에서도 개리 프라이스(Gary Price)씨의 Resource Shelf가 국내에 알려진 대표적인 사이트가 아닐까요.

library.albany.edu/internet/searchnet.html
-알(올)바니 뉴욕 주립대학교(University at Albany,SUNY(State University of New York)) 도서관의 리서치 툴중 Search the Internet
. 개별 검색엔진/메타 검색엔진/검색엔진 컬렉션(디렉토리)/스페셜 검색엔진(딥웹,도메인,FTP 검색,멀티미디어&이미지,새로운 웹 페이지 트래킹(New Page Tracking)) 별 검색 엔진 리스트, .학술 & 전문 디렉토리/상업 디렉토리&포털등의 주제별 디렉토리 리스트
.인터넷 기초/리서치 가이드(체크리스트,수행법,평가)/검색엔진&주제별 디렉토리&딥웹(Deep Web)등의 웹 검색&사용법,브라우저,소프트웨어 훈련등의 인터넷 튜토리얼(Tutorial),
. 브라우저/사전/토론 그룹(게시판,유즈넷 뉴스그룹,..)디렉토리/FAQ&RFC/FYI(For Your Information)/일반 흥미/인터넷 역사&통계/HTML(홈페이지 제작)가이드/지능 에이전트&봇/학습용 리소스/메타 데이터(Metadata)/멀티미디어 리소스/뉴스 사이트/단체&기관/저널&매거진등의 출판물/검색엔진/웹 개발/새로운 사이트(What’s New on the Internet)등의 인터넷 레퍼런스(참조 자료) 센터등

lib.berkeley.edu/TeachingLib/Guides/Internet
-UC 버컬리 대학 도서관의 인터넷 리소스 사용에 관한 강좌 Internet Guides
.인터넷과 월드와이드웹 개요,검색 시작전에 알아야 할 것,추천 5 단계 검색 전략,검색 툴의 종류(검색엔진/디렉토리/ 데이터베이스(or 인비저블 웹),..),일반 월드와이드웹 검색 넘어(Beyond),웹페이지 (정보) 평가,MLA/APA/Chicago&Turabian Styles Guide등의 논문,전자저널등에 대한 인터넷 정보원 인용법(Style Sheets for Citing Resource)과 남의 자료를 허가(acknowledging)없이 무단 도용하는 Plagiarism 피하기,인터넷과 웹 용어(Jargon)사전,최신 수업 자료등의 인터넷에서 정보 찾기(Finding Information on the Internet)와
.점진적 5단계로 알아보는 인터넷 검색등

library.hbs.edu/guides
-미국 하버드 비지니스 스쿨 Baker Library의 리서치 가이드
.취업/국가/역사/기업/산업 리서치 가이드와 HBS 인용(Citation) 가이드등의 Doing Research,16개 주제별 가이드(디렉토리),17가지 산업 분야별 가이드(B2B),세계 220여 국가 정보(무역)등

lib.vt.edu/help/instruct/ eval uate
-버지니아 공대 도서관의 Research help 섹션중 웹(사이트,페이지) 정보 평가 리소스, Eval uating Web Information
.인터넷 리소스/샘플 평가 폼/예제 웹 사이트들(Example Web Site)/인쇄 출판 리소스/유용한 리스트 서버(Listserv)/유용한 서적등의 서지 정보(Bibliography,비블리오그래피)와
. 사이트의 저자나 기관에 대한 신뢰도(Authority),사이트의 내용 범위(Coverag),객관성(Objectivity),정확도(Accuracy), 최신성 or 시간성(Currency)등 5가지의 기준으로 웹사이트를 평가하는 Interactive Module등
.그외 6 단계의 정보 기술 연마하기 Information Skills Module,논문 인용 방법 리소스(How to cite resources) Citation and style manual
pandia.com
-P&S Koch(노르웨이)의 인터넷 검색과 검색 엔진 마케팅에 관한 모든 것 Pandia
. 검색 엔진 뉴스,검색 엔진 &디렉토리/검색 엔진 튜토리얼/베스트 검색 엔진/베스트 검색 디렉토리/검색 엔진 토론 포럼/검색 엔진 뉴스레터/검색 서적/데스크탑 검색툴등의 웹 검색 리소스와 검색 엔진 토론포럼/검색 엔진 & 마케팅 관련사이트(독일,프랑스,폴랜드,네덜란드,스웨덴,덴마크,핀랜드,이태리,노르웨이,러시아,스페인등의 비영어권 사이트,..) /검색 엔지 위치 서적/검색 엔진 마케팅&광고 전자서적/검색 엔진 위치(Positioning) 관련 기사/SEO 기업과의 계약/추천 SEO 기업/교육 프로그램/검색 엔진 마케팅 튜토리얼(온라인 교육)등의 검색 엔진 마케팅등의 검색 엔진 리소스,검색 엔진 관련 사이트만 검색하는 Search Engine Detective,무료 뉴스레터,RSS 피드등의 Pandia Search Central,
.뉴스 전문 검색기 Newsfinder/전세계 라디오 & TV 방송국 검색 툴 Pandia Radio Search/웹 디렉토리 Pandia Plus/판디아 메타 검색엔진/검색엔진 디렉토리 Pandia Powersearch/인물&이메일 주소&전화 번호 검색기/도메인 검색(Domain name lookup)등의 검색 툴,
. 개요/인터넷이란/검색 서비스의 종류/고급 검색(Advanced Search)/부울린 연산자/어구 검색(“Phrases”)/Near 인접 연산자/대소문자 구별(Case Sensitivity)/괄호 치기/와일드 카드(*)&절단(Truncation)/쉬운 검색엔진 수학/필드 검색/에러 코드/메뉴 기반 검색/검색시 17가지 주의점등의 온라인 검색 자습서(튜토리얼) 골게터(Goalgetter),
.검색 엔진 마케팅 튜토리얼/검색 엔진 최적화 게이트웨이/PPC 리소스/검색엔진 등록/검색 엔진 순위 관련 기사 &서적등의 검색 엔진에 우선 순위 들기등의 섹션으로 구성
. 그외 매년 수상하는 판디아 베스트 검색엔진/베스트 메타 검색엔진/검색 관련 베스트 사이트/검색 엔진 마케팅 베스트 사이트/검색 엔진 토론 포럼 분야/베스트 서적/웹로그(블로그)& 데스크 탑 검색툴 분야의 Pandia (Search Engine) Awards 2004,2002,2001년,..

philb.com
-정보 전문가 Phil Bradley(영국)의 홈페이지
.웹페이지 디자인 관련 기사,인터넷 검색 기사,교육/비즈니스 정보/의약등의 주제별 가이드,인터넷 관련기사,커뮤니티 & 유틸리티 리소스 I want to,어느 검색엔진을 사용할까 Which search engine when?,이미지&포토 검색,하드 디스크 복구,파일 포맷별 검색등의 기사(아티클)와 ‘Advanced Internet Searcher’s등의 발행 출판물 정보,인터넷 라이브러리등의 발표 프리젠테이션,웹블로그,국가별 검색엔진,검색엔진 리스트등

sc.edu/beaufort/library/pages/bones/bones.shtml
-미 남가주 대학 USC(University of South Carolina) Beaufort 캠퍼스 도서관의 웹 검색 기초 온라인 강좌(Tutorial),Bare Bones 101
.검색 엔진 정의,메타 검색 엔진 정의,주제별 디렉토리(Subject Directories),게이트웨이(Gateway)&특정 주제(subject-specific) 데이터베이스(=Vortal),
. 웹페이지 평가,검색시 유의할 점(Creating a Search Strategy),기초 검색 팁,부울린 논리(Boolean logic)&인접 연산자,필드 제한 검색(Field Searching),Troubleshooting,
.Dogpile 메타 검색 엔진/Gigablast/구글/MSN(마이크로소프트)/테오마(Teoma)/비비시모(Vivisimo) 메타검색 엔진/야후 자세히 들여보기,
. 올더웹/알타비스타/Deja/Excite/Go/Infoseek/InvisibleWeb.com/Flipper/iWon/라이코스/마젤란 /MessageKing/NBCi (formerly Snap)/노던라이트/Openfind/WebCrawler/WebTop등의 죽은 검색 엔진,Final Exam,Beyond “Bare Bones”(추천 튜토리얼 사이트)등 20개의 단원으로 구성

searchportfolio.com
-Rita Vine(캐나다 토론토)의 손으로 선정한 Total Confidence 사이트에 관한 유료 검색 서비스 사이트 Search Portfolio
.구호가 Stop Searching Start Finding(‘검색’이라는 행위가 항상 검색엔진이라는 개념과 연관되기 때문에 순수히 손으로 정보를 찾는다는 의미에서 Finding 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을 것 같음)
.검색엔진이 가지고 있는 단점 또는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역설적으로 설명해 주는 사이트
.이와 비슷하게 휴먼블로그 11월 24일자<그날의 추천사이트>에 링크한 넷서퍼 다이제스트(Netsurfer Digest)도 유료로 주간 뉴스레터 서비스 제공
.그외 운영하고 있는 정보 검색사 교육기관 Workingfaster.com의 인터넷(웹) 검색 아이디어 Sitelines,Rita Vine의 심도 깊은 웹 검색 관련 논문과 프리젠테이션 자료 링크등

spireproject.com
-인터넷 검색 이론의 아버지(?) David Novak의 정보 찾는(Find) 효과적인 방법에 관한 프로젝트 사이트 Spire Project(호주/미국)
. 여러개의 창을 띄워 놓고 검색하는 Non-linear searching,Deep URL 해석,정보의 context/format/source에 주의하기,정보의 사회학적 접근(sociological approach),구글의 숨겨진 direct field searches.정보 품질 평가 4 단계,지리학적 구조,상호연관성(Substructures like link companion),URL hacking,정보 무리(Information clump),Feedback research, FootPath를 이용한 검색,검색 툴 편향성 유의,정보 예측,질의 하는 방법,반복작업을 용이하게 위한 북마크릿(Bookmarklet)등의 Embedded form이나 자바 스크립트 검색 툴등의 검색 테크닉 소개와
.Plagiarism Therapy/인터넷의 크기/인터넷 성장/정보의 혼란/인터넷 검색 이론등등의 칼럼,검색 테크닉 전략과 이론에 관한 Information Research FAQ,
.웹검색/국가 프로파일(정보)/서적 찾기/특허검색/기업 정보/산업검색/UN 정보/정부리소스/수출입//신문뉴스/논문/ 상업용데이터베이스/라이브러리(도서관) 찾기/법률정보/매거진&웹진/토론 그룹/인물정보/리서치 연구(Researching Research)/관련 링크등의 웹가이드등
thelearningsite.net/cyberlibrarian/reststop.html
-정보 사서 Angela Elkordy(미국)의 웹 검색(Searching)/탐색(Sleuthing)/조사(Sifting) 온라인 튜토리얼 CyberLibrarian의 Rest Stop
.월드 와이드 웹 개요/웹에서 찾을 수 있는 것/찾지 못하는 이유와 관련 리소스등의 제 1강좌와 출발점 웹 디렉토리/웹 리소스 평가(2강좌),검색 엔진&웹 인덱스(검색엔진 개요),Boolean operator(부울연산자,불리언연산)에서 필드 검색까지 파워 검색 테크닉,사진/그림/그래픽등의 이미지 찾기(Locating)/참조 리소스(웹 사이트),메타 검색 엔진 사용하기등의 여섯 강좌등
.그외 인터넷 리소스 뉴스레터 Web Savvy,주요 리소스 가이드 & 툴 Virtual Collection등
virtualchase.com/quality
– 로펌 Ballard Spahr Andrews & Ingersoll, LLP(펜실베니아 필라델피아,..)의 법률 정보 리서치 사이트 Virtual Chase의 섹션중 인터넷 정보의 질을 평가합니다( Eval uating The Quality Of Information On The Internet)
.허위 사실 유포등의 Bogus Information/웹 사기(Web Scam)/왜곡 과학연구(Falsified Research)/불법 편집(Illicitly Edited Work)/출판물의 나쁜 정보(Bad Information in Print)/가짜 정보원(Hoax Sources)/신뢰할 수 없거나 부정확한 정보소스들의 예들과 교훈(Moral of the story)등의 왜 정보의 질이 문제일까(Why Information Quality Matters),
.적용.통용 범위(Scope of Coverage,유효기간?)/웹의 저자나 기관(Authority)/객관성/정확성/시간성(Timeliness)등의 5가지 정보 품질 기준(Criteria)과 체크 리스트 .정보원 확인(Identify)/정보원의 저자 발견하기/객관성 정도(Level)/출판일/Information Claim 입증등의 정보 평가법 &체크 리스트
.뉴스속의 가짜&거짓 정보(Hoaxes and Other Bad Information in the News), .이메일&웹스캠,거짓정보(루머)등에 알림 서비스(Alerting Service)를 제공하는 관련 사이트
.그외 상기 자료 교육용 출판 허가 신청서와 Investigative Research 툴등의 교육 자료와 특별한 주제에 관한 리서치 방법 팁 How To Research,리서치 Q&A,관련 프리젠테이션 자료,리서치 기술(Skill),인터넷 리서치 수행 팁등의 Internet Research 섹션과
.기업 정보 찾기(Finding),법률(Legal) 리서치 가이드,인물 검색(People Finder)가이드,검색엔진 가이드등의 리서치 가이드등

virtualsalt.com
-교육자 Robert Harris(미국 캘리포니아)씨의 웹의 소금 Virtual Salt
.검색 엔진/디렉토리/레퍼런스/데이터베이스/그래픽 검색/간행물/서적/뉴스등의 월드와이드웹 리서치 툴,
.개요/정보 카테고리/검색 툴 타입(검색엔진,디렉토리)/시작시 유의점/단어로 검색시/검색팁등의 인터넷 검색 팁&전략,
.인터넷 정보 소스 평가,교육관련 사이트,영어&영문학 리소스,바이러스 경고(Virus hoaxes/Urban Legend/Scams.Spam..),기타 관련 사이트등
.그외 문학 관련,종교 관련,신앙과 학문 통합(Integrating Faith and Learning) 관련,학생을 위한,선생님을 위한 리소스,작가를 위한 툴,지식 세대를 위한 툴등등,..

vuw.ac.nz/~agsmith/searching
– 뉴질랜드 웰링톤 빅토리아 대학교(Victoria University of Wellington) 정보 관리학과 교수 Alastair Smith의 강좌,인터넷을 효과적으로 검색하는 방법(Searching the Internet effectively)
.개요,검색 준비,인터넷 검색 툴&테크닉,검색 디렉토리,검색 엔진 탐사,검색 전략,인터넷 정보 평가등

web-design-in-new-york.com/search-the-web.html
– 뉴욕 웹 컨설팅 기업 ‘Web Design in New York’의 검색 엔진 마케터 Daniel Bazac의 보다 효과적인 웹 검색 방법(Search The Web More Efficiently:Tips,Techniques, and Strategies)
. 검색 엔진/디렉토리/가상 도서관/인비즈블 웹/메타 검색 엔진/데스크탑 검색 프로그램등의 웹 검색 도구 개요,검색 툴 선정 방법,검색 시작 전 주의할 점,검색을 보다 영리하게 하는 팁,검색을 빠르게 하는 팁,More 팁,검색 시작,검색을 잘하기 위한 어드바이스,결과 검토,웹 리소스 평가 기준,웹 사이트 평가 팁,너무 많은 결과가 나왔을 때의 처리 방법,너무 적은 결과거나 의미없는 결과를 얻었을 경우 대처 방법,좋은 웹 검색사의 자질등
.그외 이 기사가 게재된 전세계의 검색/검색엔진/법률관련등의 좋은 참고 자료 사이트 링크와
.메타 검색 엔진,웹마스터의 견해로 본 닷콤기업의 실패 이유,검색결과의 순위를 조작하는 검색 엔진 스팸(Search Engine Spamming Sucks!)등의 기사

/websearch.about.com
-어바웃 닷컴의 검색 엔진 최적화(SEO) & 효과적인 검색 전략 전문가 Wendy Boswell(여)의 Web Search 가이드
.구글 검색 단축 용어 리스트 Google Cheat Sheet,베스트 쇼핑 검색 엔진,검색 엔진 & 디렉토리 A to Z,인물 검색 엔진 & 사람 찾기등의 필수(Essential) 섹션,
. 웹 검색 기초(How to Search the Web),웹 검색 엔진 정보 & 프로파일(Internet Search Engines),웹 브라우저 정보/뉴스/리뷰/하우투,뉴스 검색 엔진,인비저블(Invisible) 검색 엔진 & 정보(Deep 웹 검색),인터넷 리서치&교육 리서치 Reference Desk(참조자료,번역 툴,과학 검색엔진,..),멀티 미디어 검색(오디오 검색 엔진 & 비디오 검색 엔진/이미지 검색/이미지 검색 엔진/이미지 검색 컬렉션(클립 아트)),베스트 웹사이트(그날의 추천 웹사이트),웹 검색&SEO 용어 사전(Web Dictionary),초보자를 위한 검색 엔진 최적화-검색 엔진 순위 개선 방법(상위 등록)등의 Article & Resource 섹션등
.그외 추천 서적등의 바이어즈 가이드,웹 서치 뉴스 헤드라인등

websearchu.com
-정보 및 컨텐츠 산업 출판기업 Information Today(뉴저지,Medford)의 매년 웹 검색 기술 향상을 위한 2일간의 컨퍼런스 강좌 WebSearch University
.그외 librarians and information professionals를 위한 1일간 미니-컨퍼런스 블로그 대학

세계의 인기검색어





인기 검색어 순위(Keyword Ranking)

cnet.search.com/top
-CNET의 그 주의 탑 100 검색어,Top 100 Searches
google.com/intl/en/press/intl-zeitgeist.html
-구글의 각나라별 인기 검색어 순위 Google Zeitgeist(시대 정신)
.호주,브라질,칠레,덴마크,프랑스,독일,인도,이스라엘,이태리,일본,네덜란드,뉴질랜드,폴랜드,러시아,남아공,스페인,스웨덴,터키,영국,베트남,한국(?),..국가의 15위까지의 그주의 검색어 발표

keyworddiscovery.com
-Trellian (본사;호주)의 미국/일본/네덜란드/호주/뉴질랜드/스웨덴/캐나다/독일&오스트리아/프랑스/벨기에/스위스/ 덴마크/핀란드/영국/이태리/체코/러시아/스페인&멕시코/이스라엘/남아공/인도/노르웨이/기타등 22개국 170여 검색엔진을 분석 최강의 키워드를 찾아주는 리서치 툴,Keyword Discovery
.애덜트,아트,비즈니스,컴퓨터,게임,건강,홈,어린이,뉴스,레크레이션,레퍼런스,지역,과학,쇼핑,사회,스포츠,월드(세계)등 16개 분야 1,000여 카테고리별 추출 탑 키워드 자료 제공

nichebot.com
-NicheBOT(미국?),키워드 리서치 서비스
. 주어진 검색 단어와 문구(Phrase)가 포함된 Wordtracker의 15개 키워드 순위,전월에 가장 많이 검색한 100개 검색어 Overture Keyword Tool,관련 유사어(시소러스,hesaurus)툴,해당 검색용어에 대해 사람들이 자주 이용하는 관련 검색어와 문구를 찾는 Lateralus tool,구글의 키워드 분석 서비스,구글의 검색어 순위 Google Ranking 툴등
.그외 웹마스터 리소스 디렉토리

searchenginewatch.com/facts/article.php/2156041
-서치엔진 와치(SEW) Danny Sullivan의 2005년 5월 16일 기사 가장 인기 있는 키워드는,What People Search For-Most Popular Keywords
.주요 검색엔진들의 인기 검색어 순위 사이트 소개
.그외 SEW의 블로그중 Sex Is Still A Top Search Term

spellweb.com
-구글/야후/알렉사의 웹 API를 이용 모호한 두 단어나 문구에 대해 어느쪽이 더 많은 결과가 나오는 지를(인기가 있는가를) 알아보는 검색 툴 Spell Web(미국)
.모호한 경우가 아니더라도 mountain과 복수형 mountains등 다양한 경우로 선택 가능

wordtracker.com
-Wordtracker(영국 런던)
.주기적으로 약 3억3천만개의 검색용어를 Track 최고로 많이 사용하는 검색단어를 리서치하는 업체로
.최신 30대 키워드 자료는 무료 제공(성적 관련 용어는 제외한)
.그외 그주의 500대 키워드등의 유료 지난간 자료는 Search Engine Guide참조

http://www.yourdictionary.com/WOTY.shtml
-260개 언어 1800여개의 사전 정보를 제공하는 사전 포털 사이트 yourDictionary.com Inc(펜실바니아/루이스버그, 캘리포니아/댄빌)의 2004년 탑텐 워드(Top Ten Words of 2004)
.2004년 십대 용어와 이름,캘리포니아 젊은이들 은어,탑 문구(Pharse),최고 숫자,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인터넷 말,스포츠 관련 용어,최고 색상 단어등
.그외 2003년,200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