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Google 검색’의 아성

세계 최고 검색 엔진의 자리를 고수하고 있는 Google의 위세가 예전만 못한 징후가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다양한 사용자에게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Google 전략에 따라 신규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추가되는 과정에서 품질 관리가 이뤄지지 않는 서비스가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그동안의 Google에 대한 신뢰를 훼손하고 있다. 특히 블로그 검색 및 사진 및 비디오 등 멀티미디어 검색에서 Google은 경쟁사에 미치지 못하다는 사용자들의 불만이 늘고 있다.

이로 인해 2002년 이후 1위를 고수하고 있던 미국 소비자 만족도 조사(ACSI)에서는 경쟁사인 Yahoo에 역전당하며 2위로 내려앉았다. 더욱이 Google의 사용자 만족도는 2년 연속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Google이 어려움에 처한 사이 Yahoo, MS, Ask,com 등 경쟁사는 서비스 품질 제고 및 검색 화면개편 등으로 반전을 모색하고 있다.

미국 검색 시장에서 5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는 구글의 현재 문제점에 대한 리포트 자료입니다. 새삼 느끼는 것이지만, 시장의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Quality 를 저해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품질관리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출처: 한국소프트웨어 진흥원
게시물 URL : http://www.software.or.kr/ICSFiles/afieldfile/2007/09/10/Google.pdf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