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프기어를 이용해서 오락을 해보자!






어느새 PDA 를 능수능란하게 오락기로 변모시킨 이모군을 위하여 이 글을 퍼옵니다.


이글은 투피씨에 곰딩이님이 올린글입니다. 사진이 없는부분과 약간의 설명만 곁들였습니다. 2004년8월에 올라온 글이긴 하지만 모프기어가 뭔지도 모르는 저에겐 개념을 잡기에 충분한 글이었습니다. 그 이후에도 버젼업이 계속되었기 때문에 좀 틀린 부분이 있기야 하겠지만 그거야 써 보면 알게 되겠죠. 일단 제가 구한 모프기어는 2.2.5.7입니다.


(아직 글이 완성된 것이 아닙니다. 캡쳐화면도 올려야 하고…편집도 조금 더 해야 하는데,
일단 올려서 분량문제도 봐야 할것 같아 올립니다. 내용은…약간 변경시켜야 할것 같네요.
이 부분은 추후에 글이 완성되면 삭제될것입니다. )



모프기어, ppc상에서 거의 모든 에뮬게임들을 아우르는 에뮬레이터입니다.
굳이 ppc가 아니더래도 hpc쪽에도 있구요.
소프트웨어 활용기에 올리게 될 내용은 모프기어로 게임하는 방법입니다.


간단하게 모프기어 셋팅에 대해서 요약정리합니다.
(밑의 설명이 너무 길더군요. 밑의 설명은 시간나실때, 졸리실때, 한가하실때 읽어보시구요.
간단하게 셋팅에 대해 알고 싶다고 생각하신다면 이 셋팅만 보고 해보세요. 간단 셋팅법이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고 생각되신다면 밑의 기~인 설명을 읽어보세요. )
참고로, 이 방법 저 방법 다 써봤지만 이게 가장 좋았습니다.
(저의 환경은…5450, 5550, 2210, 4150 이었습니다. )  뭐 저야 알육이를쓰니까 이보단 나은 사양이 아닐까 합니다.


1.OS가 부팅된다음 자동으로 불러들이는 프로그램을 최소화시킨다.
2.사운드는 꼭 필요로 하지 않는다면 끈다.
3.SPEED 항목에서 FRAME SKIP은 3~5 사이. AUTO SYNC는 입맛에 맞게.
4.INPUT 항목에서 키 입력은 본인의 손이 누르기 편한 상태로.
5.SKIN은 별도의 스킨을 다운받아서 모프기어 폴더의 SKIN폴더에 BMP화일과 TXT화일을 같이 넣을것
6.모프기어가 설치된 폴더의 EMU폴더에 가서 하지 않는 모듈은 전부 삭제.


세상사가 다 그렇듯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1.PDA
2.모프기어
3.에뮬롬
위의 3가지는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들입니다.(왜냐고 묻지 마세요…ㅡㅡ; 당연한거니깐… )
각 항목에서 유의사항이라고 할만한것들을 몇가지 적어봅니다.


1.PDA
우선 2003 이상의 OS를 가진 기기가 좋습니다.
2002에서도 돌아는 갑니다만, 동일기기(예:5450 )라도 2002와 2003의 차이는 꽤 큽니다.
권장할만한 PDA는 2210입니다.
가격대 성능비, 브랜드 등등을 생각하면 이 이상가는 기기는 현재 없습니다.
에뮬롬은 압축해서 사용하셔도 무방하기 때문에 굳이 외부메모리(CF,SD) 를 사용하지 않으셔도됩니다만 이 게임 저 게임 해보고 싶다~ 라고 생각되신다면 CF메모리나 SD메모리를 구입하시는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CF 메모리가 SD 메모리보다 빠릅니다.
즉, 모프기어상에서 에뮬돌리기에 빠른 상태의 순서는 (본체내의 에뮬롬) > (CF내의 에뮬롬) > (SD내의 에뮬롬) 순서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제가 해본바로는 별차이를 못느꼈습니다. 실행프로그램은 아이팩스토어(치환전 스윙스토어입니다), 에뮬롬은 SD카드)
어떻게 하느냐는 본인의 입맛입니다.


 프로그램 메모리는 적어도 15~20정도는 남겨두시는게 좋습니다.
메모리 설정창에 보면 가운데 막대기 있는것을 좌측으로 옮기셔서 저장소 메모리를 8~9메가만남겨놓고 나머지는 프로그램 메모리로 남겨두시는게 좋다는 얘기이죠.
본체내에 어지간히 프로그램을 많이 설치하시지 않으시는 분이시라면 충분히 가능하실겁니다.



2.모프기어
현재 2.2.5.0 버전까지 나왔습니다. 현재 2.3.x.x정도 되는것같습니다.
다만, 2.1.0.0 버전부터 GBA쪽이 좀 바뀌었는데요.
한동안 안정적으로 잘 구동되던 2.0.3.7(이 버전대에서 한참 머물렀었죠. )에서의 호환성문제때문에 몇번의 베타버전을 내놓다가 2.1.0.0부터 바뀐 모습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잠깐 2.0.3.7 버전(이하 2037버전)과 2.1.0.0(2100버전)버전과의 차이점을 설명드리자면
2037버전까지는 GBA게임을 하면 생기는 *.save 파일을 확장자를 바꿔서 *.sav로 바꾸면 pc에서 많이 쓰이는 visualBoyAdvance와 호환이 되었었습니다.
(100%는 아니었습니다. 몇몇 게임이 잘 안되던것이 있었죠. 포켓몬스터 등등. )
용량은 64k였습니다. 이것이 2100버전으로 오게 되면서 호환이 되지 않게 되었습니다.
용량은 1k짜리로 생겨나게 되었구요.
이 파일은 모프기어가 특별히 정한 pc상의 에뮬레이터에서만 호환이 되게 되었습니다.
(이것때문에 욕 참 많이 먹었죠…ㅡㅡ; 그 pc상의 에뮬레이터라는것이 유료프로그램이라서… ) 그리고 이 호환안되는 문제는 지금의 버전 2250까지 지속되고 있다고 합니다.
즉, GBA게임만을 할거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굳이 2.2.5.0 버전으로 구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2037버전에서도 버그가 존재하거나 약간 불편한 점이 존재하지만 쉽사리 체감할수 있는 수준은 아니니까요.
단, SNES(슈퍼패미콤)을 하려는 분은 2.2.5.0이상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모프기어에서 SNES는 무료입니다. 그리고 모프기어에서 속도개선이 가장 잘 되고 있는 부분이기도하구요.(그래도 업데이트 해주는 속도와 개선된 속도의 차이는 확연한 편은 아닙니다. 좀 빨라졌다네요~ 수준이죠. )
굳이 2.2.5.0을 설치하시라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2037에서 안돌아가는 SNES롬들이 2100에서 돌아가는 경우가 다수 발생합니다.
호환성 문제인데요.
모프기어의 SNES모듈의 옵션에서 emulate라는 옵션을 체크해주게 되면 2037에서 읽히지 않던 드래곤 퀘스트5,6 이라던지, 성검전설3 등의 롬들이 2100에서 정상적으로 구동되게 됩니다.
그외에도 몇몇 롬들이 호환성의 벽을 넘지 못했었는데요.
2100부터 그 호환성이 나아지기 시작했습니다.



3.에뮬롬


모프기어라는 프로그램도 그렇지만, 에뮬롬이 가장 문제가 될수 있는 부분입니다.
GBA의 에뮬롬은 배포자체가 불법이기 때문이죠.
MP3처럼 개개인이 CD를 구입해서 직접 추출했다고 하기도 뭐한것이 GBA의 경우 롬팩에 담겨있고 그 롬팩에서 롬을 추출하는 기계가 있어야만 그 롬이 PC로 옮겨질수 있다는것이
기본적이기 때문이죠.(물론 몇몇 기기를 통하면 이런 번거로움 없이 가능합니다만, 그것도 약간의 문제점은 존재합니다. )
그리고 GBA의 경우 그래픽이나 사운드가 아무래도 SNES보다는 평균적으로 떨어집니다.
(분명 기기 성능자체와 롬 이미지는 GBA가 좋을지 모르지만, SNES라는것이 가정용 게임기이기 때문에 640X480짜리가 손바닥만한 사이즈로 축소되서 보인다는 이유로 더 화려하고 이쁘게 보입니다. )
거기에 SNES의 경우 한글화 게임도 굉장히 많은 편이구요. 물론 조작성이라던지, 게임시스템상의 발전등을 무시할수 없지만 GBA에서 나온 성검전설과 SNES에서 나온 성검전설 이 두가지를 놓고 본다면 전 SNES의 성검전설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보기 좋은 게임이 하기도 좋습니다. GBA의 성검전설은 PPC의 사양이 좀 높아야 원활히 돌릴수 있지만 SNES의 그것은 어지간한 상태에서도 돌아가기 때문입니다. 게임이 아무리 화사하고 이쁘게 보여도 프레임이 뚝뚝 끊긴다면 차라리 안하는게 낫죠. 스트레스받아가면서 게임할 이유 있나요?
즉, 이 글을 쓰고 있는 저의 입장에서는 SNES를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에뮬롬을 구하는것도 쉽고, 즐기는것 자체가 저~언혀 불법적이지 않은 것을 소개해드리는게
저로서도 좋고, 설명을 듣고 나중에 해보시는 분들도 좋으실테니깐요.
무엇보다도, SNES게임들은 한글화 된것이 많습니다.
일문판보다는 영문판이 게임하기 편하고 영문판보다는 한글판이 게임하기 편합니다.
하다못해 조작에 관한 부분만이라도 한글화되어있다면 그만큼 게임하기 편해지죠.
GBA에도 한글화 된 게임이 몇개 존재합니다.
현재 GBA판권을 가진 대원에서 정식으로 발매되는 게임은 2개가 나왔으며, 그외에도 99.9%
한글화된 게임부터 일부 메뉴만 한글화된 게임까지 비공식적으로 한글화팀에서 만든 여러개의 한글화 GBA게임들이 존재하죠.
하지만 이것들은 잘 모르는 사람들이 쉽사리 구할수 있을만큼 잘 알려져있지 않고,
한글화가 잘되어있다고 해도 PC상에서 특정 에뮬레이터를 통해서만 구동이 가능한것들이
다수입니다. (즉, PDA상에서는 한글화된상태로 즐길수가 없습니다. )
대표적인 것들이 역전재판 시리즈와 테일즈 시리즈중에 나리끼리가 있죠.
별 쓸데없는 설명을 이렇게 길게 하는 이유는… 쭉 지켜와본 결과 PDA에서 모프기어로
에뮬게임을 즐기시는 분들은 보통 GBA에 관심을 가지시더군요.
가장 최신의 유행에 맞게 나온다고 해야할까요?
최근의 건담 시리즈였던 건담 시드도 GBA로 나왔고, 전 세계적으로 출시=대박 이라는 공식을 세우고 있는 포켓몬스터도 GBA로 나오고 있습니다.
즉, 더이상 새로울것이 없는 SNES와 앞으로도 새로움이 기대되는 GBA의 차이점때문에 많은 분들이 PDA에서의 GBA에뮬 구동에 대해 관심들을 많이 가지고 계십니다.
하지만 앞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GBA롬을 배포하거나 구하는것은 불법입니다.
고로…오늘의 모프기어 셋팅등은 SNES를 위주로 설명드릴것입니다.
물론 GBA도 소개는 해드리겠습니다만, 제가 롬을 구해드릴수는 없습니다.
저도 롬이 필요하면 이리저리 찾아 해메다가 포기하는 경우도 많으니까요.ㅡ,.ㅡ;
에뮬롬 부분의 설명이 좀 길었군요.
( 평소에 하고 싶었던 말이 좀 많았나봅니다.^_^; )
자, 이제 모프기어 셋팅에 관해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 간단 소개했던 간단 셋팅의 부연 설명에 해당되는 부분이 될것입니다.



여기서부터가 진짜입니다.



1.OS가 부팅된다음 자동으로 불러들이는 프로그램을 최소화시킨다.


무슨 말인고 하니…윈도우가 부팅이 되면 시작프로그램에 무언가가 뜨지 않습니까?
그 시작될때 자동으로 뜨는 것들은 꼭 필요한것들일수도 있지만, 아닐수도 있습니다.
PPC에서 영문일경우 Startup 한글일 경우 시작폴더에 가보세요.
디오펜을 설치하신 분이시라면, 그리고 디오메모를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이시라면,


Diomemo의 단축 아이콘을 다른곳에 옮겨놓으세요.
그리고 블루투스를 항시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이시라면, 역시 블루투스에 관계된 단축아이콘도 다른곳에 옮겨놓으세요.
그리고, Calendar Plus, Battery Bar 와 같은 투데이 화면에 직접적으로 뿌려주는 무거운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대체 프로그램을 찾으세요.
참고로 저는 드림위즈 도우미를 엄청나게 좋아했었습니다만, 에뮬을 위해서는 사용할수가
없겠더군요. 드림위즈 도우미를 쓰고 안쓰고의 차이가 GBA에뮬상에서 3~4프레임으로 나타났습니다.
 저 3~4 프레임이라는 수치는 장난이 아닙니다. 저 수치가 2210과 4150의 차이입니다.
마찬가지로 4150과 에뮬계의 수퍼머신이라고 불리우던 Asus 620 BT 와의 차이입니다.
즉, 처음에 뜨는 묵직한, 그리고 보기 좋은 것들을 에뮬을 위해서 포기하셔야만 조금더 부드러운 게임을 하실수 있게됩니다.


2.사운드는 꼭 필요로 하지 않는다면 끈다.


사운드는 게임에서 필요합니다.
몇몇 게임같은 경우 사운드가 들리지 않으면 게임 진행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고,
사운드가 없으면 뭔가 허전한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글 초반에서도 말했다시피 화면이 뚝뚝 끊긴다면 차라리 않하느니만 못합니다.
끊겨도 좋아, 난 소리를 듣고 말테야~ 라고 생각되시는 분은 사운드 옵션을 켜세요.
그로인해 뚝뚝 끊기는 화면은 책임못집니다.
이렇게 적었지만, 최신의 벌버디 칩셋을 달고 나오는 PDA상에서도 사운드를 켜면 100% 구동은 힘들답니다.
모프기어상에서 60FPS(프레임이라고 하겠습니다. )가 최고인데,델사의 X30에서 사운드를 켜고 GBA게임중의 아스테로이드라는 게임이 55FPS정도가 나온다고 올라왔더군요. 이정도만 되도 엄청나게 좋아진 셈입니다만…역시 GBA게임은 아직 PDA상에서 완벽 구동은 불가능한가봅니다.


사운드 옵션에서 보면 SYNC(SLOW)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말그대로 이거 켜면 느려질지도 몰라~ 다운된줄 알았더니 한참 있다가 시작하더군요. 각 모듈별로 체크하실때 Sync만 체크 안하시면 될듯합니다. 사실 사운드에 걸려있는 설정들이 다 무슨 역활을 하는지 모르겠습니다만 나머지는다 체크하고 해도 뭐..잘되더라구요..꼭 그렇지만은 않을지도 모르지만..그래도 게임에 소리가 아에 없다는건..좀..
사운드 부분은 특별히 건드릴것이 없습니다.
다만, Global setting에서 enable sound를 체크해주셔야 하고, 해당되는 모듈의 SOUND 옵션을 체크해주셨어야만 소리가 나옵니다.
체크해주시지 않았다면 체크해주신후 껏다 다시 켜세요.
요번 버전의 2.2.5.0에서는 이 부분이 개선되었다고 한것 같은데, 그 전 버전을 사용중이시라면 꼭 껏다 켜주셔야만 소리가 출력이 됩니다. 뭐 2.2.5.7인데도 잘 적용되는것 같지 않습니다. 선택하고 메모리도 확보할겸해서 소프트 리셋했습니다.
또 한가지 중요한 옵션이 Emulate라는 옵션입니다.
앞에서도 설명드렸다시피 이 옵션의 체크유무에 따라 2.0.3.7 후에 나온 버전들로 일부 안되던 SNES게임을 즐기실수가 있습니다. (성검전설3, 드래곤 퀘스트 5,6 , 스타오션등… )
그나마 다행인것이 SNES에서는 소리를 켜도 크게 속도가 밀리거나 하지 않습니다.
약간 느려짐이 있긴 하지만 그게 크진 않죠.
적어도 GBA보다는 하실만 하실겝니다.@_@;



3.SPEED 항목에서 FRAME SKIP은 3~5 사이. AUTO SYNC는 입맛에 맞게.


GBA일경우에는 위의 셋팅 그대로 하시면 잘 들어맞는 편입니다.
하지만 SNES일경우에는  AUTO SYNC를 해주느냐 안해주느냐의 차이에 따라 움직임의 속도가 확연히 다릅니다. GBA일 경우 FRAME SKIP을 8로 주면 그냥 조금 빨라지나보다의 수준이면서 엄청나게 뚝뚝 끊기지만, 3~5의 수치를 넣어주면 조금 부드럽게 됩니다. 여기에 AUTO SYNC를 체크해주는것의 영향은 그리 크지 않게 느껴집니다.
반면 SNES의 경우 FRAME SKIP을 8로 주고 AUTO SYNC를 해제하면 움직임이 너무 빨라지게 됩니다.
선택은 유저의 몫입니다.
게임마다 움직임이 빨라야 좋은 게임도 있고, 느려야 좋은 게임도 있고, 딱맞아야 좋은 게임도 있게 마련이니, 그건 전적으로 유저의 몫인 겝니다.
(예를 들어 4차 슈퍼로봇대전 같은 게임을 할때에는 전투신 스킵이 없기때문에 AUTO SYNC 해제하고 키패드상에서 게임을 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하드웨어 버튼으로 하려고 하면…키의 속도가 너무 빨라서 정상적인 게임이 불가능합니다. 선택이 안되요~~~ ㅡ,.ㅡ; )



4.INPUT 항목에서 키 입력은 본인의 손이 누르기 편한 상태로.


모프기어를 돌리는 순간 PDA는 게임기입니다. 게임기는 조작하기 편해야 합니다.
각 게임마다 진행에 필요한 키는 제각기 다른 편입니다.
즉, 어떤 일률적인 틀에 맞춰서 이 키는 이렇게 셋팅하고 저 키는 저렇게 셋팅하세요~ 라고
말하기가 애매합니다.
한번 눌러보세요. 그런다음 결정하세요. 그게 최선의 방법입니다.
SNES INPUT옵션에서 A,B,START,SELECT 등에 숫자가 써있죠?
그리고 오른쪽 부분에 ‘…’ 표시와 ‘X’표시가 있을겁니다.
일단 X표시를 누르시구요. … 키를 누르시고 해당버튼에 원하는 키를 누르세요.
가령 자신의 PDA의 방향 키가 아닌 어플리케이션 버튼중 가장 왼쪽에 있는 버튼에 A키를
할당시키고 싶으시다면 A키의 오른쪽에 있는 X표시를 누르고 …표시를 누른다음
가장 왼쪽의 버튼을 눌러주시면 할당이 되게 됩니다.
다른 버튼들도 이와 같이 할당시키시면 됩니다.


5.SKIN은 별도의 스킨을 다운받아서 모프기어 폴더의 SKIN폴더에 BMP화일과 TXT화일을 같이 넣을것


SKIN. 다른 많은 프로그램에서도 SKIN은 쓰이지만 모프기어에선 그 중요성이 남다릅니다.
SNES의 경우 필요한 키의 갯수는 상하좌우버튼을 제외하고 A,B,X,Y,START,SELECT,R,L 의 키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PDA의 경우 통상적인 버튼 4개+녹음버튼 밖에 없기 때문에 버튼 3개가 부족하게 됩니다.
(X301-페가수스 의 경우 다른 버튼에 인식이 가능할까 시도해봤지만 안되더군요. 8000도 안된다고 들었습니다. )
이 경우 사용자의 측면에선 두가지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되죠.
첫번째는 안 쓰이게 될 키는 과감하게 포기.
두번째는 스킨을 사용해서 전체 키를 다 소화하기.(스킨은 투피씨에서 찾을수 있습니다.옆에 그림은 디폴트로있는 스킨입니다.)
저 같은 경우 처음에는 안쓰는 키를 과감하게 포기했었습니다만, 나중에 굉장히 편한 스킨이 나와서 그 스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에뮬게임을 할적에는 보통 손가락만 쓰기때문에 스킨을 사용한다면 손가락으로 액정을 터치해야하죠. 아무리 액정보호지가 있다고 해도 손자국이 남는건 조금 그렇더군요.
뭐, 이건 전적으로 유저의 몫입니다.
적당한 중간점을 선택하셔야죠.



6.모프기어가 설치된 폴더의 EMU폴더에 가서 하지 않는 모듈은 전부 삭제.


뭐 꼭 삭제할필요까정이야 다른 게임을 할때 귀찮을테니 걍 두기로 결정
거의 다 끝나갑니다. 휴우……
모프기어가 설치되면, 한글판 PPC의 경우 ‘게임’이라는 폴더에 영문판의 경우 ‘GAMES’라는 폴더에 MORPHGEAR 라는 폴더가 생성됩니다. (다소 다르더라도 비슷한 이름이니 찾기는 쉬우실겁니다. )
모프기어 폴더에 보면 EMU라는 폴더가 있고, 그 안에 보면 GBAEMU.DLL, SNESEMU.DLL등의 ~EMU.DLL 파일들이 6개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자신이 하지 않는 모듈의 DLL파일을 삭제하세요.
가령 난 SNES만 할거야, 라고 하신다면, SNESEMU.DLL파일을 제외한 나머지를 삭제하세요.
모프기어를 설치하실적에, 기본메모리상(PDA본체)에 설치하는게 가장 속도가 잘 나오게 하는 방법 중에 하나인데요. 모프기어를 설치하려면 보통 3메가가 넘게 용량을 잡아먹습니다.
저 DLL 파일들만 잘 제거해줘도 최대 2메가까지 아낄수가 있죠.
굳이 지울필요까지 있을까? 라고 생각되신다면, SD & CF 메모리가 있으신분은 그쪽으로, 없으신분은 PC에 백업해놓으세요. 없어도 큰 지장은 절대로 없습니다.
게다가 게임 롬을 선택할때에도 자신이 남겨놓은 ~EMU.DLL 모듈에 해당되는 롬만 불러들이게 되므로 더 빠른 선택이 가능할수도 있습니다.
가령…GBAEMU.DLL만 남겨놓았을경우 롬 불러오기를 하면 제가 부를수 있는 리스트는
*.GBA , *.ZIP , *.* 이렇게 세가지입니다.
그만큼 게임을 선택하기가 쉽죠.
이상입니다.


여기까지 쓰고 보니…참 제가 쓸데없는 말을 너무 많이 적어놓은듯 싶기도 하군요.
마지막으로 SNES(SFC) 에뮬롬을 구하실수 있는 사이트를 적어놓고 글을 마무리 짓습니다.
그곳에 가면 MD등의 다른 에뮬롬도 구하실수 있으실겁니다. GBA만 빼구요.@_@;



http://emulzone.asadal.com/ : 어지간한 에뮬롬은 다 있을겁니다.
http://emul.net/ : 역시 어지간한 에뮬롬은 다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http://dohoons.new21.net/ : SFC,SNES의 롬만을 구하실수 있는 곳입니다.


그럼…PDA사용의 또 하나의 즐거움인 에뮬게임을 재미있게 즐겨보세요.^_^;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