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구축 산출물 문서양식

웹사이트를 개발할때 많은 개발관련 문서양식이 있다는 말씀을 드린적이 있었습니다.

웹사이트 구축에서도 일반 S.I 작업과 비슷한 프로세스를 지니기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해당 업무의 단계가 정의될 때마다 해당 문서의 작업이 진행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실무에서는 이렇게 많은 문서나 확인절차를 가지지 않는것이 문제라면 문제…잘 된것이라면 잘 된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발사 측면
– 프로젝트도 일정에 시달리는데 저런 문서작업까지라는 심정이 없으면 이상하겠죠…혹은
문서열심히 작성하고 나중에 변경해달라면 증거자료로 활용…이렇게 모질게 못하겠죠..

클라이언트 측면
– 혹시 저런거 작성하고 나중에 수정하거나 변경하면 추가비용을 지불해야 하나…걱정이..

음, 일반적으로 웹 사이트를 구축할때 이렇게 많은 결과 산출물을 요청하는 경우는 드물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S.I 프로젝트와 달리 웹 프로젝트는 디자인 한정의 작업도 포함될 수 있으며, 시스템 부문의 작업이 깊이 안들어가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관공서 같은 경우는 감리를 위하여 해당 자료를 요청할 수 도 있습니다. 또한, 업체의 경우는 해당자료를 남겨둠으로써 향후 사이트의 유지보수에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살펴보시고, 필요하신 항목이 있으시면 적절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1321263465.zip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