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E-bisiness의 관건: Web Usability

이은종/한동대학교산업디자인과 교수께서 작성하신 글입니다. 웹 사용성과 관련하여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무한경쟁의 E-bisiness시대에서 가장 강력한 경쟁력 제고 수단의 하나로 평가되는 디자인. 디자인이라는 단어는 이제 누구에게나 친밀하며 누구나 디자인의 중요성을 강변하고 있다. 그러나 과연 디자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이루어지고 있는 가에는 의문의 여지가 있다.

web에서의 디자인의 역할을 외관에서 느낄 수 있는 심미성을 향상시키는 것 정도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디자인에 의한 경쟁력 제고가 단순한 외관의 변화(cosmetic change)에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이 현실이다.

물론 외적인 심미성은 디자인에 있어서 변할 수 없는 핵심적인 요소이기는 하지만 다양한 사용 행태가 이루어지고 있는 web 시대에 있어서 심미적인 디자인만 가지고는 매우 부족한 점이 있다.

웹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얻고자 하는 것은 심미적인 만족도 있겠으나 쉽고 빠르게 자신의 목적을 성취하는 것이리라. 이러한 측면에서 본다면 웹사이트를 얼마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가가 중요한 관건이 될 것이다.

대부분 기술자들의 요구의 수용과 디자이너 개인의 미적 주관에 의해 사이트가 개발되는 현실에서 다양한 사람의 다양한 욕구를 실시간으로 만족시켜주어야 하는 글로벌 네트웍의 요구가 과연 얼마만큼 충족되고 있는지 생각해 볼일이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웹의 발전과 더불어 그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웹에서의 사용성(Usability)의 개념과 그 중요성을 살펴보고 사용이 편리한 웹을 구축하기 위한 여러 방법론을 논의하고자 한다.

1222366811.doc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