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도 이젠 다른 플랫폼을 고려하여야 한다.

2006년 드디어 본격적인 서비스의 행보가 기대되는 무선인터넷 서비스! 이젠 검색도 다양한 멀티 플랫폼을 고려한 U.I 설계가 필요하지 않을까?






와이브로(WiBro)란?

와이와이브로(WiBro):한국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이동형 휴대인터넷 통신기술. 무선(Wireless)과 광대역초고속인터넷(Broadband)의 합성어로 통신 케이블 없이 무선으로 어디서나 초고속인터넷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 관련기사

삼성전자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함께 개발한 차세대 휴대인터넷 ‘와이브로’ 기술이 국제 표준으로 공식 승인됐다.

삼성전자는 13일 국제전기전자학회(IEEE)로부터 한국의 와이브로 기술이 세계 통신기술 표준을 주도하는 국제 표준으로 공식 승인됐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IEEE 표준위원회는 6일 한국의 와이브로 기술을 기본으로 개발된 ‘모바일 와이맥스(IEEE 802.16e)’를 휴대인터넷 기술 표준으로 채택했다.

이에 대해 정보통신부는 “와이브로는 한국에서 기술을 개발하면서 붙인 이름일 뿐 모바일 와이맥스와 사실상 동일하다”며 “앞으로 모바일 와이맥스를 채택하는 국가는 와이브로 기술을 채택하는 것으로 이해해도 된다”고 설명했다.

IEEE 표준위는 1980년 2월 설립된 위원회로 미국이 중심이지만 일본과 유럽도 참가하고 있으며 이 위원회가 제정한 표준은 사실상의 국제 표준으로 받아들여진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 등 국내 단말기 제조업체와 장비업체는 국내 시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에서 단말기 개발 경쟁력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동아일보 김상훈 기자 sanhkim@donga.com

답글 남기기